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과 의의 10
B. 연구 방법과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3
A. 거시환경분석(PESTEL) 13
1. 거시환경분석(PESTEL)의 개념 13
2. 거시환경분석(PESTEL) 분석 13
B. 스마트 17
1. 스마트의 개념과 정의 17
2. 스마트 관련 내용 추출 및 분석 18
C. 스마트 의류 23
1. 스마트 의류의 개념과 정의 23
2. 스마트 의류 시장 현황 24
3. 스마트 의류 관련 내용 추출 및 분석 26
D. 컨템포러리 남성복 27
1. 컨템포러리 남성복의 개념과 정의 27
2. 컨템포러리 남성복 현황 28
3. 컨템포러리 남성복 구성요소의 세분화 28
III. 소비자 조사를 통한 대상 브랜드의 차기 전략 제안 36
A. 소비자 인식 조사 36
1. 소비자 인식 조사 방법 및 절차 36
2. 소비자 인식 조사 분석 37
3. 분석 결과에 대한 소결 47
B. 대상 브랜드 전략 제안 48
IV. 결론 및 논의 53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3
참고문헌 55
부록 58
〈부록 1〉 설문지 58
〈부록 2〉 설문조사 결과 통계 자료 63
ABSTRACT 70
〈표 1〉 스마트의 개념과 의미 18
〈표 2〉 카테고리별 웨어러블 예상 데이터(2019-2023) 25
〈표 3〉 카테고리별 웨어러블 예상 데이터(2017-2022) 26
〈표 4〉 D브랜드 아이템 중심으로 진행한 텍스트 마이닝 32
〈표 5〉 T브랜드 아이템 중심으로 진행한 텍스트 마이닝 33
〈표 6〉 TI브랜드 아이템 중심으로 진행한 텍스트 마이닝 34
〈표 7〉 D브랜드, T브랜드, TI브랜드 구성요소 세분화 35
〈표 8〉 좌: 조사 대상자 연령, 우: 조사 대상자 월수입 36
〈표 9〉 스마트 용어에 대한 인식조사 37
〈표 10〉 스마트 이미지에 대한 인식조사 38
〈표 11〉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식조사 40
〈표 12〉 스마트 의류를 착용하기 적절한 경우 41
〈표 13〉 스마트 의류를 착용하기 적절한 이유 42
〈표 14〉 스마트 의류 착용 시 선호 아이템 43
〈표 15〉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이미지와 밀접한 패션 구성요소 44
〈표 16〉 남성 컨템포러리 브랜드에 대한 인식조사 44
〈표 17〉 라이프스타일 조사 45
[그림 1] 미중 무역전쟁 고관세율 부과 현황 14
[그림 2] 거시환경분석(PESTEL 분석) 17
[그림 3] 좌: 스마트 연관어 맵, 우: 스마트 연관어 언급량(기간: 2019.5.01.-2019.5.31.) 19
[그림 4] 스마트 감성 분석(기간: 2019.5.01.-2019.5.31.) 19
[그림 5] 스마트 긍/부정 분석 상세 20
[그림 6] 스마트 관련 신문기사 내용(Social, Techonology) 21
[그림 7] 스마트 관련 신문기사 내용(Politics, Economy) 21
[그림 8] 좌: 스마트 관련 신문기사 내용(Environment) 우: 스마트 용어 텍스트 마이닝 결과 22
[그림 9] 스마트 의류의 개념 23
[그림 10] 좌 : 스마트 의류 관련 신문기사 내용, 우: 텍스트 마이닝 27
[그림 11] 남성복 시장 내 주요 브랜드 포지셔닝 맵 29
[그림 12] 스마트에 대한 선호 이미지 39
[그림 13] 라이프스타일 조사 선호 이미지 46
[그림 14] 대상 브랜드 전략제안 I 49
[그림 15] 대상 브랜드 전략제안 II 50
[그림 16] 대상 브랜드 전략제안 III 51
[그림 17] 대상 브랜드 전략제안 IV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