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 배경 및 목적 12
B. 연구 방법 및 과정 14
II. 이론적 고찰 16
A. 공간 업사이클링 16
A.1. 유휴공간의 개념 16
A.2. 업사이클링의 개념 21
A.3. 공간 업사이클링의 개념과 현황 22
B. 장소 브랜딩 24
B.1. 장소 브랜딩의 개념 24
B.2. 장소 브랜딩의 요소 24
C.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27
C.1.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 27
C.2.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과 활용 29
III. 공간 업사이클링 현황 및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석 35
A. 역사자원에 기반을 둔 장소 브랜딩 39
문화역서울284 39
B. 환경자원에 기반을 둔 장소 브랜딩 46
뉴욕 하이라인 The High Line 46
C. 공간자원에 기반을 둔 업사이클링 52
C.1. 따산즈(大山子) 798 예술특구 52
D. 사례종합분석 56
가. 역사자원에 기반을 둔 유형 56
나. 환경자원에 기반을 둔 유형 57
다. 공간자원에 기반을 둔 유형 58
IV. 공간 업사이클링을 위한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59
A. 대상 설정 및 현황 분석(문래창작촌) 59
A.1. 문래창작촌의 가치 59
A.2. 문래창작촌 디자인 현황 62
B. 디자인 전개 65
B.1.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컨셉 및 방향성 65
B.2.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67
B.3.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문 조사 77
B.4. 최종 디자인 82
V. 결론 96
참고문헌 98
부록 1. 설문지 100
ABSTRACT 106
〈표 1〉 국내 문헌에서의 유휴공간의 개념 정의 요약 16
〈표 2〉 국내·외 유휴공간의 활용 가치 18
〈표 3〉 국내 주요 유휴산업시설 문화적 활용 사례 19
〈표 4〉 해외 주요 유휴산업시설 문화적 활용 사례 20
〈표 5〉 국내·외 공간 업사이클 사례의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형 분류 36
〈표 6〉 사례대상의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활용요소 분석 툴 38
〈표 7〉 문화역서울284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활용 현황 56
〈표 8〉 하이라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활용 현황 57
〈표 9〉 따산즈 798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활용 현황 58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5
[그림 2]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다운사이클링 22
[그림 3] 젠틀몬스터 플래그쉽 스토어 23
[그림 4] 장소 브랜딩 전략 요소 25
[그림 5] 장소 브랜딩 과정 26
[그림 6]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대표사례 27
[그림 7] Starbucks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28
[그림 8] 장소 브랜딩의 역할 30
[그림 9] 포르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31
[그림 10] 아그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32
[그림 11] 민스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33
[그림 12] 준공 당시 경성역사와 현재 문화역서울284 외관 39
[그림 13] 중앙홀의 과거와 현재 모습 40
[그림 14] 문화역서울284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41
[그림 15]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43
[그림 16] 서울역문화284의 웹 사이트와 블로그 사이트 43
[그림 17]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제품 44
[그림 18] 공원으로 조성되기 이전 방치된 당시 하이라인의 모습 46
[그림 19] 하이라인의 디자인 공모전 참여작 47
[그림 20] 하이라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48
[그림 21]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과 사인물 49
[그림 22] High Line의 SNS 페이지와 App 화면 50
[그림 23]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제품 50
[그림 24] 현재 뉴욕 하이라인의 전경 51
[그림 25] 798 과거 공장의 모습과 현재 따산즈 798 입구 모습 52
[그림 26] 따산즈 798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53
[그림 27] 따산즈 798에서 주관하는 전시 홍보물 54
[그림 28] 따산즈 798의 SNS 및 웹페이지 54
[그림 29] 따산즈 798의 벽화와 예술품 55
[그림 30] 문래동 철강 단지의 모습과 철공 기술자 59
[그림 31] 문래창작촌의 입구 전경 60
[그림 32] 문래창작촌의 주간 전경 61
[그림 33] 문래창작촌의 야간 전경 61
[그림 34] 헬로우문래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어플리케이션 62
[그림 35] 올래?문래!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어플리케이션 63
[그림 36] 문래예술공장 아이덴티티 디자인 63
[그림 37] 문래예술공장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적용된 어플리케이션 64
[그림 38] 디자인 방향성 키워드 65
[그림 39]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67
[그림 40] 문래창작촌 내 간판 68
[그림 41] 문래창작촌 내 철재 재료 68
[그림 42]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안A(가로형/세로형) 68
[그림 43] 시안A 심볼 가로형 69
[그림 44] 시안A 심볼 세로형 69
[그림 45] 시안A 컬러 시스템 69
[그림 46] 시안A 그래픽 시스템 69
[그림 47] 시안A를 적용한 명함디자인 70
[그림 48] 시안A를 적용한 GOODS 디자인 70
[그림 49] 문래창작촌 내 조형물 71
[그림 50] 문래창작촌 내 벽화 71
[그림 51] 문래창작촌 방문객 71
[그림 52]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안B(한글형/영문형) 71
[그림 53] 시안B 컬러 시스템 72
[그림 54] 시안B 그래픽 시스템 72
[그림 55] 시안B를 적용한 명함디자인 73
[그림 56] 시안B를 적용한 GOODS 디자인 73
[그림 57] 문래창작촌 내 설치미술 74
[그림 58] 문래창작촌 내 공장 벽면 벽화 74
[그림 59] 문래창작촌 장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안C(한글·영문 조합형/심볼) 74
[그림 60] 시안C 컬러 시스템 75
[그림 61] 시안C 그래픽 시스템 75
[그림 62] 시안C를 적용한 명함디자인 76
[그림 63] 시안C를 적용한 GOODS 디자인 76
[그림 64]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와 최소규정 82
[그림 65]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 컬러 시스템 84
[그림 66] 문래창작촌 그래픽 모티프 85
[그림 67]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서식류 디자인 87
[그림 68] 문래창작촌 행사 홍보물과 적용 예 89
[그림 69] 문래창작촌 사인물과 적용 예 90
[그림 70] 문래창작촌 APP화면 적용 예 91
[그림 71] 문래창작촌 소셜미디어 화면 적용 예 92
[그림 72]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를 적용한 의류 93
[그림 73]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를 적용한 패브릭 가방 94
[그림 74] 문래창작촌 아이덴티티를 적용한 가죽 제품(코스터,다이어리)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