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 방법 및 내용 13
II. 컨셉스토어와 감성디자인의 이해 15
A. 컨셉스토어 15
1. 컨셉스토어 등장배경 및 개념 15
2. 컨셉스토어 공간구성 및 연출요소 19
B. 감성 디자인 27
1. 감성의 개념 27
2. 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 33
C. 컨셉스토어와 감성디자인과의 연계성 37
1. 컨셉스토어에서의 감성디자인 역할 37
2. 컨셉스토어 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과의 효과 38
III.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컨셉스토어 사례 39
A. 사례분석 개요 39
1. 사례분석 기본방향 39
B. 사례분석 41
1. Gentle Monster 41
2. 66 Botas 43
3. SND 45
4. Sneakerboy 47
5. Emperor Moth 49
C. 컨셉스토어 공간 및 감성디자인 현황 분석 51
1. 컨셉스토어 공간 프로그램 분석 51
2. 컨셉스토어에 나타난 감성디자인 특징 및 표현요소 52
IV.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컨세스토어 공간디자인 54
A. 디자인 개요 및 목표 54
B. 브랜드 분석 55
1. 제이청(J-Chung) 브랜드 분석 55
2. 제이청(J-Chung) SWOT 분석 56
C. 대상지 선정 및 분석 58
D. 디자인 전개 60
1. 디자인 컨셉 60
2. 감성디자인 적용방안 62
3. 공간계획 63
E. 최종안 64
1. 평면도 64
2. 천정도 65
3. Isometric 66
4. 입면도 67
5. 투시도 72
F. 종합평가 78
V.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시대에 따른 패러다임 변화 양상 16
〈표 2〉 컨셉스토어 개념 18
〈표 3〉 공간구성의 연출요소 23
〈표 4〉 판매공간의 공간구성과 연출요소 역할과 특징 26
〈표 5〉 공간과 감성과의 관계 28
〈표 6〉 감성디자인 표현 방법 33
〈표 7〉 감성디자인의 특징과 공간에 적용된 감성디자인 표현방법 36
〈표 8〉 컨셉스토어에서의 감성디자인 적용을 통한 효과 37
〈표 9〉 컨셉스토어와 감성디자인과의 관계 38
〈표 10〉 컨셉스토어 사례분석 대상 39
〈표 11〉 사례분석 표 40
〈표 12〉 젠틀몬스터 사례분석 표 42
〈표 13〉 66 Botas 사례분석 표 44
〈표 14〉 SND 사례분석 표 46
〈표 15〉 Sneakerboy 사례분석 표 48
〈표 16〉 Emperor Moth 사례분석 표 50
〈표 17〉 컨셉스토어 공간프로그램 분석 51
〈표 18〉 컨셉 스토어 공간과 감성디자인 특징과의 관계 52
〈표 19〉 제이청 브랜드 현황 55
〈표 20〉 제이청 패션브랜드 SWOT분석 56
〈표 21〉 제이청 브랜드 이미지 분석 57
〈표 22〉 대상지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59
〈표 23〉 디자인 컨셉 도출과정 60
〈표 24〉 컨셉스토어 디자인 컨셉 61
〈표 25〉 세부공간에 따른 감성디자인 적용 방안 62
〈표 26〉 공간 프로그램과 동선 63
〈표 27〉 파사드 디자인 전개 73
〈표 28〉 쇼윈도 디자인 전개 74
〈표 29〉 판매공간 도입부 디자인 전개 75
〈표 30〉 판매공간 디자인 전개 76
〈표 31〉 브랜드 이미지 공간 디자인 전개 77
〈표 32〉 종합분석표 78
[그림 1] Konzepp in Hongkong, Hair Salon Mittermeier in Austria 20
[그림 2] Magnum store in London, Anya Hindmarch in LA 20
[그림 3] Shoe Repair in NY, Claus Porto in NY 21
[그림 4] Le Germain in Paris, ADER in Seoul 22
[그림 5] Aesop in Berlin, FURLA in Tokyo 24
[그림 6] Espoir in Seoul, Descanso in LA 24
[그림 7] ROSTOV on Russia,OWEN in NY 25
[그림 8] Shoes Store in NY, Hedonism Wine in london 31
[그림 9] 과거와 현재의 결합, 후지산 이미지 벽면, 일본 전통양식 자갈 32
[그림 10] Louis Vuitton in Harajuku 34
[그림 11] Phone repair shop in Valencia, Vercace jean in Milan 34
[그림 12] 내외부의 이질적인 결합 (Comme des garcon in NY) 35
[그림 13] Shoes store in Beijing, Textile shop in Paris 35
[그림 14] 평면도 64
[그림 15] 천정도 65
[그림 16] Isometric 66
[그림 17] 쇼윈도 입면도 67
[그림 18] 판매공간 입면도-1 68
[그림 19] 판매공간 입면도-2 69
[그림 20] 판매공간 입면도-3 70
[그림 21] 전체 입면도 71
[그림 22] 파사드 72
[그림 23] 쇼윈도 74
[그림 24] 판매공간 입구 75
[그림 25] 판매공간 76
[그림 26] 브랜드 이미지 공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