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시청자들에게 정보데이터를 명확하고 적절한 형태로 제공해야 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짧은 시간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야구중계스코어에서의 판독이 좋은 구성과 값을 밝혀내고자 한다. 인간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시각적 위계질서를 수립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먼저, 목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시간을 측정한 결과, 피험자들 시선의 흐름이 명도가 지정된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졌다. 0개 혹은 5개의 명도를 가진 영역의 경우 응시의 분산이 크며 판독 시간이 지연되었다. 이에 반해 2-3개의 명도를 가진 영역의 경우 빠른 시각탐색으로 판독 시간이 단축되었다. 이는 유효시야 범위 안에서의 적절한 목표 자극 설정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준다. Type A, B, C 모형의 데이터간의 명도차를 측정한 결과, 2개의 영역의 경우 Data1(저명도) , Data2(고명도)의 값이 5를 기준으로 ±1,2차이의 값이 높은 평균으로 분석되었다. Data1(고명도) , Data2(고명도)의 값이 1을 기준으로 ±0~2차이의 값은 낮은 평균으로 분석되었다. 3개의 영역의 경우, Data1(저명도) , Data2(중명도) , Data3(고명도)의 값이 3:4를 기준으로 ±0~2차이의 결과 값이 높은 평균으로 분석되었으며, Data1(고명도) , Data2(중명도, 고명도)의 값이 1을 기준으로 ±0~5차이의 결과 값이 낮은 평균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중요 정보는 저명도를 선호하였으며, 중요하지 않은 정보의 경우 고명도를 선택하는 경향이 드러났다. 이러한 통계적 결과는 야구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평균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판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였다. 이에 스포츠의 다양한 종목에서 정보의 판독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