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목적 및 배경 11
B. 연구방법과 범위 14
II. 이론적배경 15
A. 젠더리스 15
1. 젠더의 개념 15
2. 젠더리스의 개념 18
B. 유니섹스 20
1. 남녀 공용요소 20
2. 남녀 공용브랜드 27
C. 남녀 피부차이 31
1. 남성 피부의 특징 31
2. 여성 피부의 특징 34
III. 국·내외 젠더리스 시장동향 38
A. 젠더리스 시장 38
1. 국내 뷰티유투버 39
2. 국외 뷰티유투버 40
B. 국·내외 광고모델의 변화 42
1. 국내 광고모델의 변화 42
2. 국외 광고모델의 변화 43
C. 젠더리스 뷰티문화 44
1. 화장문화의 측면- 소비자 태도와 행동특성 44
2. 화장품 시장의 미래와 변화 44
3. 디자인의 영역확장 45
4. 확장품성분의 중요성 45
IV. 젠더리스를 위한 제품 47
A. 젠더리스의 기존 소비시장의 제품종류와 특성분석 47
1. 선크림- 닥터자르트(Dr.Jart), 닥터지(Dr.G), 로레알(Loreal) 47
2. 립밤- 니베아(Nivea), 멘소래담, 아이오페(IOPE) 48
3. 쿠션- 아이오페(IOPE), 지베르니(Giverny), 클리오(clio), 메이크업포에버(make up forever), 나스(Nars), 맥 (MAC), 에스티로더(Estee Lauder) 48
B. 상품 매출과 규모 53
1. 남성 화장품 시장과 규모 53
2. 여성 화장품 시장과 규모 55
V. 젠더리스를 위한 뷰티 브랜드 및 패키지 제안 57
A. 브랜드 컨셉 57
B. 타겟 58
C. 로고 58
D. 컬러 58
E. 서체 59
F. 디자인 1차시안 59
G. 기타매체 적용사례 65
H. 최종시안 71
VI.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0
〈표 1〉 섹스와 젠더의 개념 17
〈표 2〉 화장품 사용이유 25
〈표 3〉 남성에게 있어서 피부관리 및 그루밍의 중요성 25
〈표 4〉 20~30대 여성 외모에 대한 관심도 26
〈표 5〉 남성 피부유형특징 34
〈표 6〉 국내 남녀 공통인기제품 47
〈표 7〉 선 크림(suncream) 성별, 공동분류 및 젠더리스 방향성 제시 50
〈표 8〉 립밤(lip balm) 성별, 공동분류 및 젠더리스 방향성 제시 51
〈표 9〉 쿠션(cushion) 성별, 공동분류 및 젠더리스 방향성 제시 52
〈표 10〉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53
〈표 11〉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추이 55
〈표 12〉 연도별 화장품 온라인 거래 및 전체 거래약 비중 55
〈표 13〉 화장품, 미용용품 관련 앱(app) 이용자 분석 56
〈표 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화장품 산업 분석 보고서 56
〈그림 1〉 성의 경계를 넘어선 남성패션 22
〈그림 2〉 성의 경계를 넘어선 여성패션 22
〈그림 3〉 유니클로 이미지 28
〈그림 4〉 제카 메이크업(Jecca makeup) 인스타그램 이미지 30
〈그림 5〉 젠더리스 키워드 컨셉 57
〈그림 6〉 젠더리스 시안 A 60
〈그림 7〉 젠더리스 시안 B 60
〈그림 8〉 로고시안 1 61
〈그림 9〉 로고시안 2 61
〈그림 10〉 로고시안 3 61
〈그림 11〉 젠더리스 로고 62
〈그림 12〉 젠더리스 로고 그리드라인 62
〈그림 13〉 젠더리스 폰트 63
〈그림 14〉 젠더리스 컬러 63
〈그림 15〉 젠더리스 사이즈 및 컬러톤 64
〈그림 16〉 젠더리스 웹사이트 66
〈그림 17〉 젠더리스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68
〈그림 18〉 젠더리스 광고 포스터 70
〈그림 19〉 젠더리스 제품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