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1. 연구배경 9
1.2. 연구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2
2.1. 스마트 자동차의 개념 12
2.2. 스마트 자동차의 주요 기술 14
2.3. RADAR / LIDAR /CAMERA 센서의 특성 14
2.4. 진동 16
1) Peak to peak 16
2) Peak 16
3) Average 16
4) 진폭 16
2.5. 진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7
2.6. 자동차의 진동 요인 19
1) 진동원 20
2) 공진계 20
3) 전달계 20
4) 응답계 20
2.7. 현재 진동 감쇠 방향 21
1) 진동원 대책 21
2) 전달경로 대책 21
3) 응답계 대책 21
III. 상용차를 이용한 실험 계획 22
3.1. 세부 계획 22
3.2. 중력 가속도 23
3.3. 짐벌 24
3.4. 실험 장비 25
1) 3-Axis Vibration Datalogger 25
2) Gimbal OSMO Mobile 2 26
IV. 실험 결과 27
V. 결론 37
참고문헌 38
Abstract 39
〈표 1〉 스마트 자동차의 유사 용어 12
〈표 2〉 NHTSA(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자동차의 자동화 단계 재정리 13
〈표 3〉 스마트 자동차의 주요 기술 정리 14
〈표 4〉 스마트 자동차 부착용 센서들의 특징과 장·단점 15
〈표 5〉 진동의 주파수와 변위의 범위 17
〈표 6〉 상하 수평 진동에 대한 전신폭로 권고기준(BO) 진동가속도 레벨의 크기별 물적피해 18
〈표 7〉 진동 발생원과 전달 개략도 19
〈표 8〉 자동차 진동소음현상의 제어방법과 개선사례 21
〈표 9〉 3-Axis Vibration Datalogger 25
〈표 10〉 Gimbal OSMO Mobile 2 26
〈표 11〉 일반 주행 테스트 기록 수치 28
〈표 12〉 보정이 완료된 일반 주행 테스트 기록 수치 29
〈표 13〉 보정이 완료된 일반 주행 테스트 결과 30
〈표 14〉 짐벌을 장착한 주행 테스트 기록 수치 32
〈표 15〉 짐벌을 장착한 보정이 완료된 주행 테스트 기록 수치 33
〈표 16〉 짐벌을 장착한 주행 테스트 결과 34
〈표 17〉 짐벌 유·무에 따른 X축 최댓값 비교 35
〈표 18〉 짐벌 유·무에 따른 Y축 최댓값 비교 36
〈그림 1〉 Use of different sensors in motor vehicle 14
〈그림 2〉 3-axis 22
〈그림 3〉 Internal structure of 3-axis handheld gimbals 24
〈그림 4〉 일반 주행 테스트 기록 그래프 27
〈그림 5〉 보정이 완료된 일반 주행 테스트 기록 그래프 30
〈그림 6〉 짐벌을 장착한 주행 테스트 기록 그래프 31
〈그림 7〉 짐벌을 장착한 보정이 완료된 주행 테스트 기록 그래프 34
〈그림 8〉 짐벌 유·무에 따른 X축의 비교 그래프 35
〈그림 9〉 짐벌 유·무에 따른 Y축의 비교 그래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