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려동물과의 동반적 삶에 대한 문화가 조성됨에 따라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가구의 수치는 지난 2년간('15-17') 26.4%로 증가하는 동안 반려인구 수 약 594만 가구, 반려인 1,800만 명이 되었다. 하지만 반려인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학대를 비롯해, 유기나 물림 사고 등도 증가 추세여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반려동물 기관에서는 반려견의 문제 원인을 '반려견의 사회화 교육 부족' 으로 진단하고 있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로 규제하기보다는 근본적인 사회화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반려견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산책을 바탕으로 산책을 장려하는 앱 서비스를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활용하여 개발하려 한다. 본 연구에선 반려견 행동 문제 교육과 건강 반려동물의 외로움 개선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산책" 이라는 컨셉을 활용한 반려문화 서비스에 초점을 두었다. 서비스명 "도기벨" 은 반려동물들의 산책 친구를 위치기반을 통해 동네에서 찾아주는 컨셉으로 동네 산책친구를 매칭하는 기능을 중점으로 개발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젝트는 반복적인 기능 단위별 액티비티를 수행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적용하고, 개발일정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애자일 개발 방식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 서비스 정책을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앱의 AI설계 및 구조와 와이어프레임을 설계 제안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최종 스토리보드를 작성 후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사용자들에게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총 5회에 걸친 최종버전을 제작하였다. 배타서비스 운영 중 약 3000여명의 사용자가 사용하였으며 구글 android, 애플 ios버전으로 각각 사용자의 평점 참여 및 댓글 체크를 통해 통합 평가를 받았다. 최종적으로 참여자들의 평가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토타입을 보완하고 개선된 최종버전을 출시하였으며, 실제 서비스 운영을 진행하여 초기 유저 3300명을 확보하는 성과를 얻었다. 결과적으로 본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이끌어 내고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반려인들의 산책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실제 서비스가 반려견주들의 산책 활동을 증가시켰다는 정량화된 수치를 알아내기에는 한계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들의 산책을 장려하고 반려동물 산업의 복지 분야에 대한 활성화를 시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 산책 친구를 매칭 해주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이 확인되었다는 것은 향후 반려동물 산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 밑거름으로 작용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