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과 방법 13
II. 본론 17
1. 이론적 배경 및 사례 분석 17
1) 반려동물 산업의 이해 17
2) 반려동물 산책 문화 19
3) 반려동물 산책 서비스 분야 21
2. 사용자 조사 24
1) 사전 인터뷰 조사 25
2) SNS 콘텐츠를 활용한 사용자 반응 조사 27
3) 결과 분석 및 사용자 니즈 도출 29
3. 서비스 설계 30
1) 애자일 방법론 적용 30
2) 서비스 concept 기획 31
3) 서비스 개발 36
4. 프로토타입 평가 43
1) 배타서비스 오픈 및 피드백 43
2) 피드백 결과 분석 47
3) 배타서비스 개선안 48
5. 정식 서비스 진행 55
1) 서비스 오픈 55
2) 서비스 결과 분석 및 향후 서비스 방향 57
III.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4
〈표-1〉 폭포수 방법론과 애자일 방법론 비교 15
〈표-2〉 유사 서비스의 장단점 분석 및 기회 요소 분석 [2019년 06월 기준] 23
〈표-3〉 질문 조사 내용 26
〈표-4〉 주요 기능 정의 및 내용 35
〈표-5〉 회차 별 애자일 방법론 적용 41
〈표-6〉 사용자 리뷰 요약 46
〈그림-1〉 반려동물 보유가구 및 시장규모 추이 18
〈그림-2〉 반려동물 산책 중요성 자료 20
〈그림-3〉 설문조사 컨텐츠 25
〈그림-4〉 사전 질문 결과 그래프 27
〈그림-5〉 SNS 카드뉴스 형 콘텐츠 28
〈그림-6〉 동영상 콘텐츠 28
〈그림-7〉 SNS 콘텐츠 결과 분석 29
〈그림-8〉 서비스 컨셉 33
〈그림-9〉 서비스 주요 기능 34
〈그림-10〉 IA설계 도면[원문불량;p.27] 38
〈그림-11〉 APP 플로우 차트[원문불량;p.28] 39
〈그림-12〉 스토리보드 40
〈그림-13〉 개발코딩 작업 42
〈그림-14〉 베타서비스 버전 43
〈그림-15〉 베타서비스 이용 현황 44
〈그림-16〉 스토어 별점 평가 및 리뷰 45
〈그림-17〉 서비스 만족도 및 피드백 48
〈그림-18〉 사용자 피드백 적용 사항 49
〈그림-19〉 베타서비스 업데이트 진행 50
〈그림-20〉 메인 화면 UI*UX 변경 51
〈그림-21〉 동네 산책 친구 매칭 UI*UX 변경 51
〈그림-22〉 친구 카드 UI*UX 변경 52
〈그림-23〉 채팅 기능 UI*UX 변경 52
〈그림-24〉 놀이터 기능 변경 및 UI*UX 변경 53
〈그림-25〉 추천장소 위치기반 기능 추가 및 UI*UX 변경 53
〈그림-26〉 회원가입 절차 없이 로그인 기능 추가 54
〈그림-27〉 정식 버전 로그인 진입 55
〈그림-28〉 정식 버전 매칭 기능 56
〈그림-29〉 정식 버전 동네친구 및 장소 추천 기능 56
〈그림-30〉 정식서비스진행 후 평점 변화 57
〈그림-31〉 서비스 매출 현황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