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가 시행된 이후 많은 박물관·미술관에서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이 체험 위주의 방식으로 운영되어 학습자가 자유학기제를 넘어서 다양한 학습적 일상적 역량을 강화 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교육적 의도인 핵심역량은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공동체역량, 창의적사고역량 그리고 심미적 감성 역량 등이다. 따라서 다른 학교 단체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자유학기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박수근 예술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적 특성, 각 차시 구성,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을 통한 경험과 핵심역량 강화에 관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박수근 예술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향후 미술관·박물관 연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를 분석하게 된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박수근 예술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교육적 특성에 관해 살펴 본 결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과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느끼도록 디자인 된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여러 차시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차시의 연계성이 학습자의 공동체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등을 추구하고 있다. 박수근 예술학교 프로그램의 교육적 특성은 체험 프로그램 위주가 아닌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이야기하면서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공유하고 차이를 경험하며 타인과 소통하는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감상 활동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구체화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박수근 예술학교 프로그램 각 차시의 구성과 연계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 차시의 구성내용으로 볼 때,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 차이를 경험하게 하며, 느낀 점 역시 각자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 강화가 될 수 있으며, 마인드맵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지도안을 진행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 차시마다 전 수업의 내용을 리뷰하며 전 시간 수업 내용을 상기시킨 후 자연스럽게 수업이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박수근 예술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자의 자유학기제 핵심역량에 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차시 학습지도안에서 마인드맵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 역량을 증진할 수 있었고, 차수가 진행될수록 직접 경험으로 인한 공감대 형성 부분에서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