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범위 16
3. 연구문제 17
I. 이론적 배경 18
1. 공유경제 시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1. 공유경제 시대에 대한 정의 및 이해 18
2. 공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2.1. 공간의 개념적 이해 20
2.2. 공간의 진화 21
2.3. 공유시대에 브랜드 공간이 가지는 의미 24
3. 공유공간 서비스 이론적 고찰 26
3.1. 공간별 대표적 공간공유 브랜드 파악 26
3.2. 공간공유 서비스 산업의 성장 파악 27
3.3. 주거 및 업무공간 중심 공간 공유 서비스 발생 원인 29
3.4. 주거공간 공유 서비스 특징 및 문제점 파악 33
3.5. 셰어하우스들의 슬로건을 통한 가치 조사 파악 및 문제 인식 35
4. 해결방안을 위한 주거공간의 세부적 이해 37
4.1. 주거공간 이해 37
4.2. 주거공간의 목적 37
4.3. 선행 연구조사를 통한 거실의 이해 38
II. 주거공간 공유 관련 사용자 분석 39
1. 쉐어하우스 인식 및 문제점 파악 관련 설문 조사 39
1.1. 쉐어하우스 관련 사용자 인식 조사 39
1.2. 개인 공간 소유에 대한 갈망 조사 41
1.3. 주거 공간 내 거실의 중요도 및 특징 파악 조사 42
III. 효율적 해결방안 모색 45
1. 제 3의 공간과 거실의 상관관계 45
2. 효율적 주거공간 공유 활용 해결방안 47
2.1. 해결방안 시각적 모델링 47
2.2. 해결방안의 장점 48
IV. 공유공간 브랜딩 50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50
1.1. 브랜드 서비스 방향 제안 50
1.2. 비지니스 모델 51
1.3. 브랜드 네임 52
1.4. 로고와 심벌 52
1.5. 브랜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55
1.6.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57
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58
2.1. 사용자에 따른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58
2.2. Brand report 제작 59
2.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60
2.4. 브랜드 영상 제작 61
2.5. SNS 공간노리 페이지 62
결론 63
참고 문헌 65
ABSTRACT 68
〈표 1〉 셰어하우스 브랜드별 현황 및 가치 파악 36
〈그림 1〉 공유경제 시장규모 파악 20
〈그림 2〉 공간간에 상호작용 속 순환적 Refresh성 25
〈그림 3〉 연도별 쉐어하우스 증가 현황 28
〈그림 4〉 근무공간 공유 산업 성숙도에 관한 하이프사이클 모형 29
〈그림 5〉 밀레니얼 세대 중심 주거공간 공유 서비스 시행 32
〈그림 6〉 쉐어하우스의 불편한 점에 관한 응답 40
〈그림 7〉 개인 공간 소유에 대한 응답 41
〈그림 8〉 개인공간 소유 목적에 관한 키워드 도출을 위한 응답 42
〈그림 9〉 주거공간 내 중요도 파악에 관한 응답 43
〈그림 10〉 주거공간의 Show-off성 파악 관련 응답 44
〈그림 11〉 이편한세상 웹진 홍보 페이지(좌)... 45
〈그림 12〉 브랜드 공간의 역할적 변화 파악을 위한 응답 46
〈그림 13〉 효율적 공간 공유 해결방안을 시각적으로 모델링 47
〈그림 14〉 공간 공유 해결방안의 세부적 설명을 위한 시각적 모델링 49
〈그림 15〉 Business Model Canvas 바탕 비즈니스 모델 구성 51
〈그림 16〉 '공간노리' Isotype(좌), Logotype (우) 53
〈그림 17〉 '공간노리' 3D Isotype 54
〈그림 18〉 '공간노리' 브랜드의 독자적 Typeface 55
〈그림 19〉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목적 어플리케이션 제작 57
〈그림 20〉 타입페이스 기반 커뮤니케이션 목적 포스터 디자인 58
〈그림 21〉 공간노리 브랜드 리포트 제작 59
〈그림 22〉 '공간노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60
〈그림 23〉 공간노리 영상물 캡처 부분 61
〈그림 24〉 SNS상 공간노리 페이지 개설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