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현황 고찰 - 전통적인 오프라인 거래의 축소 11
(1) 오프라인 거래의 감소 현황 11
(2) 오프라인 매장의 축소 이유 고찰 11
2. 현황 고찰 - 패스트 패션 시대의 도래 12
1) 패스트 패션이란 12
2) 패스트 패션의 현황 및 배경 12
3. 현황 고찰 - 공유 경제 시대의 도래 13
(1) 공유 경제의 개념 고찰 13
(2) 공유 경제가 적용된 산업 모델 현황 14
4. 문제점 고찰 - 패스트 패션의 문제를 온라인 거래와 공유경제 모델로서 극복할 수 있는가 14
(1) 패스트 패션의 개인적인 문제 14
(2) 패스트 패션의 사회적인 문제 15
(3) 패스트 패션의 문제의 해결 방안 - 공유 경제와 온라인 거래를 중심으로 15
II. 조사 연구 17
1. 외국의 패션 공유 산업 현황 17
1) 중고 제품 시장의 성장 17
2) 패션 공유 서비스의 도입 17
2. 국내의 패션 공유 산업 현황 20
3. 기존의 패션 공유 산업의 한계점 21
4. 소결론 - 새로운 패션 공유 시스템의 필요성 21
III. 패션 공유 서비스 제안 - iCloset 23
1. iCloset의 개념 23
2. iCloset 서비스의 상세 개념 26
1) 개인의 성향 파악을 통한 맞춤형 패션 추천 서비스 26
2) B2B 서비스 (소비자 간 의류 대여) 26
3) 회원권 제도 27
4) 의류 관리 서비스 28
3. iCloset 브랜드 디자인 및 로고 제작 과정 28
1) 네이밍 28
2) 로고 디자인 29
4. iCloset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31
5. iCloset 소개 동영상 제작 36
6. iCloset 전시 48
IV.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3
〈표 1〉 해외의 패션 공유 또는 대여 서비스 18
〈표 2〉 iCloset의 특징 요약 24
〈그림 1〉 소비자 성향 및 필요 파악 설문조사 예시 26
〈그림 2〉 B2B 서비스의 개념도 27
〈그림 3〉 로고 글자 시안 29
〈그림 4〉 선정된 글자체 및 로고 디자인 시안 30
〈그림 5〉 선정된 색이 적용된 최종 로고 디자인 30
〈그림 6〉 iCloset 어플리케이션 초기 화면 31
〈그림 7〉 iCloset 어플리케이션 진입 화면 32
〈그림 8〉 iCloset 소비자 정보 입력 화면 33
〈그림 9〉 iCloset 개인 정보 설정 화면 34
〈그림 10〉 iCloset 어플리케이션의 패션 아이템 결정 화면 35
〈그림 11〉 iCloset 소개 동영상 36
〈그림 12〉 전시 현황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