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본론 13
1. 기념품의 정의 & 이해 13
2. 서울시 문화상품 현황 14
3. 관광객의 사용성을 반영한 디자인 20
1) 외국인 소비자 구매 변화에 따른 제품디자인 20
2) 스마트관광객의 성격 22
III. 트랜드 조사 23
1. 기념품의 변화: 작아지는 부피, 경험 결합상품 23
2. 융합제품: 디지털과 경험주의 아날로그의 만남 25
IV. 문화기념품 사례조사 26
1. 디즈니 '매직밴드' 26
2. 마이유레일패스 28
3. 잘츠부르크 'SALZBURG CARD' 29
4. 비엔나 'Pop-up Vienna project' 30
5. 스타벅스'사이렌오더와 기프트카드' 31
V. 관광객을 위한 AR 시티카드 개발 32
1. 디자인 컨셉 32
2. 디자인 스케치 35
3. 치수 설계 35
4. 디자인 모델링 & 렌더링 37
VI. 디자인 Mock-Up 38
1. 프로토타입 38
2. 최종 디자인 42
3. 사용 시나리오 47
VII. 결론 52
참고 문헌 54
ABSTRACT 55
〈표1〉 관광기념품 구매시 개선 요구사항 25
〈그림 1〉 인사동 일대 기념품 샵 15
〈그림 2〉 인사동명품관 전경 16
〈그림 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갤러리 아트존 전경 17
〈그림 4〉 조선백자 초콜릿, 도자기 소품, 스마트폰 스피커 17
〈그림 5〉 DDP살림터 디자인숍 18
〈그림 6〉 주요 소비자집단 별 특성 및 대응전략 19
〈그림 7〉 서울 문화상품시장/관광기념품 시장의 트랜드 23
〈그림 8〉 서울패스의 As is와 To be 24
〈그림 9〉 디즈니랜드 '매직밴드' 26
〈그림 10〉 마이유레일패스 28
〈그림 11〉 잘츠부르크 'SALZBURG... 29
〈그림 12〉 비엔나 'Pop-up Vienna project' 30
〈그림 13〉 스타벅스 알파벳카드 31
〈그림 14〉 스타벅스 아티스트 콜라보 카드 32
〈그림 15〉 포켓몬고 34
〈그림 16〉 페이퍼 러프스케치 35
〈그림 17〉 카드사이즈 치수 36
〈그림 18〉 카드디자인 시안 37
〈그림 19〉 유니티 작업이미지 38
〈그림 20〉 쿠폰식카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39
〈그림 21〉 팝업식 카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40
〈그림 22〉 팝업식 카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2 41
〈그림 23〉 목재 각인 카드 홀더 42
〈그림 24〉 카드 디자인 디스플레이 43
〈그림 25〉 작품 사진: Pop-up city pass 44
〈그림 26〉 작품 사진: Pop-up city pass 2 45
〈그림 27〉 작품 전시사진 46
〈그림 28〉 사용시나리오 47
〈그림 29〉 카드디자인 로고 47
〈그림 30〉 엠보싱카드 전시구성 & 목재 카드홀더 48
〈그림 31〉 작품 구동 이미지 49
〈그림 32〉 작품 사진: 미식가를 위한 카드 적용 이미지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