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 키워드 13
1.1. 마이싸이더 13
1.2. 실감세대 14
1.3. 팔로인 14
1.4. 가취관 15
1.5. 소피커 16
2. 맥주 및 수제맥주의 이해 16
2.1. 맥주의 정의 및 종류 16
2.2. 수제맥주의 정의 18
2.3. 맥주 시장 현황 20
2.4. 맥주의 선택속성 22
2.6. 밀레니얼 세대의 주류소비 트렌드 23
III. 디자인 방향성 설정 25
1. 개인 맞춤화 서비스 사례 25
1.1. 넷플릭스 25
1.2. 인공지능 취향 여행포털 '놀러' 25
1.3. 아디다스 '런지니' 27
1.4. 개인 맞춤화 서비스의 취향정보 수집 28
2. 미각과 색채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29
2.1. 인간의 감각 29
2.2. 미각 29
2.3. 시각 30
2.3. 미각과 색채의 관계 31
2.4. 미각의 연상 색채 32
2.5. 색채를 활용한 취향정보의 수집 34
IV. 색채를 활용한 맥주 추천 서비스 모델 제안 35
1. 서비스 목표 35
2. 제공 서비스 35
2.1. 서비스 콘셉트 35
2.2. 서비스 개요 36
3. 서비스 시나리오 38
3.1. 초기 구축 시나리오 38
3.2. 주문 시나리오 39
3.3. 평가 및 보완 시나리오 40
4. 브랜딩 42
4.1. 브랜드 네임 및 로고타입 42
4.2. 로고타입의 활용 43
4.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44
4.4. 각종 활용 아이템 45
V. 결론 47
1. 연구의 결론 4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3
〈표 1〉 맥주의 분류 18
〈표 2〉 맥주의 선택속성 선행연구 23
〈그림 1〉 국내 시장에서 국산·수입 맥주 유통량 20
〈그림 2〉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 현황 22
〈그림 3〉 인공지능 취향 여행 포털 '놀러' 26
〈그림 4〉 아디다스 '런지니' 27
〈그림 5〉 미각의 감각 처리 과정 30
〈그림 6〉 시각의 감각 처리 과정 31
〈그림 7〉 서비스 콘셉트 36
〈그림 8〉 코스터와 컬러테이프 37
〈그림 9〉 색상표 38
〈그림 10〉 맥주 정보 스티커 39
〈그림 11〉 주문 시나리오 40
〈그림 12〉 평가 및 보완 시나리오 41
〈그림 13〉 브랜드 네임 & 로고타입 42
〈그림 14〉 로고타입 활용 43
〈그림 15〉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44
〈그림 16〉 색상표 45
〈그림 17〉 코스터 45
〈그림 18〉 맥주 정보 스티커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