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애플,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는 시장에서 핵심브랜드가 되고 있다. 이 브랜드는 '디지털'이라는 공통된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미래의 브랜드 경쟁력은 디지털기술을 소비자의 경험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는가가 핵심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Robert K. Yin의 질적 연구방법 5단계로 연구하였다. 첫 번째, 브랜드 가치의 변화를 탐색하여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하는 브랜드와 브랜드 경쟁력인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경험 가치에 관해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브랜드가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하는 배경에는 4차 산업혁명과 소비자의 변화가 중심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연구를 위한 배경지식과 이론을 고찰하였다. 현재의 시대에는 소비자가 기술과 감성이 결합한 융복학적인 산업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생산품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와 심리적 만족을 포함하는 경험을 원하고 있다. 그리고 4차 산업시대에 들어서면서 다양한 브랜드가 디지털화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진행 되고 있다. 그 중 뷰티 및 라이프가 디지털화로 변화하는 스타일테크에 집중하여 살펴보았다. 현재의 소비자는 4차 산업화 속에서 기술과 감성중심의 니즈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서비스경험이 핵심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서 스타일테크가 경험적 측면에서 어떠한 체험요소가 중요시되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세 번째, 디지털 기반으로 뷰티브랜드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브랜드가 있는지 국내와 해외의 사례를 찾았다. 국내에는 7개의 브랜드를 해외에는 11개의 브랜드를 찾을 수 있었다.
네 번째 단계에서, 18개의 사례를 번 슈미트의 전략체험모듈 5가지 경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다섯 번째 결론 단계에서 디지털 기반의 뷰티브랜드 서비스는 인지, 행동, 관계, 감각, 감성 순으로 접근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뷰티브랜드의 디지털 기반 체험 사례를 연구하여 체험적 경험 포인트를 발견하고 기업이 뷰티기반의 경험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