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4차산업시대와 변화하는 소비자 16
2.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20
3. 뷰티테크 21
4.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22
III. 디지털기반 뷰티브랜드 24
1. 사례조사 24
1) 해외 24
2) 국내 34
2. 사례분석 40
1) 코스메틱 43
2) 패션&스타일 49
3. 분석결과 53
IV. 결론 56
참고 문헌 58
ABSTRACT 62
〈표 1〉 Robert K. Yin의 질적 연구방법 5단계 프로세스 16
〈표 2〉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24
〈표 3〉 체험분석모델 41
〈표 4〉 체험요소 단계기준 42
〈표 5〉 메이크업 지니어스 체험분석 43
〈표 6〉 스킨 컨설트 AI 체험분석 44
〈표 7〉 라로슈포제 체험분석 44
〈표 8〉 뉴트로지나 체험분석 45
〈표 9〉 올레이 체험분석 46
〈표 10〉 옵튠 체험분석 47
〈표 11〉 메이크업시뮬레이션 체험분석 47
〈표 12〉 네이쳐컬렉션 체험분석 48
〈표 13〉 체험척도그래프 (코스메틱) 48
〈표 14〉 스티치픽스 체험분석 49
〈표 15〉 큐포라 체험분석 50
〈표 16〉 헤어핏 체험분석 50
〈표 17〉 슈픽 체험분석 51
〈표 18〉 퍼핏 체험분석 51
〈표 19〉 로로젬 체험분석 52
〈표 20〉 체험척도그래프 (패션&스타일) 52
〈그림1〉 2005년 브랜드순위 12
〈그림2〉 브랜드순위 변화 13
〈그림3〉 Maslow's의 hierarchy of needs 17
〈그림4〉 구매 핵심의 변화 18
〈그림5〉 메이크업 지니어스 25
〈그림6〉 스킨 컨설트 AI 26
〈그림7〉 마이 스킨 트랙 UV와 애플리케이션 27
〈그림8〉 에빠끌라 스팟 스캔 28
〈그림9〉 마이 UV 패치 29
〈그림10〉 스킨 360 30
〈그림11〉 MaskiD 31
〈그림12〉 스킨어드바이저 31
〈그림13〉 퓨처 유 시뮬레이션 32
〈그림14〉 옵튠 33
〈그림15〉 스티치픽스 34
〈그림16〉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35
〈그림17〉 네이쳐컬렉션 36
〈그림18〉 큐포라 37
〈그림19〉 헤어핏 38
〈그림20〉 슈픽 39
〈그림21〉 퍼핏 39
〈그림22〉 로로젬 40
〈그림23〉 서비스 제공방식 53
〈그림24〉 적용기술 54
〈그림25〉 분야별 체험척도 그래프 54
〈그림26〉 국내·외 체험척도 그래프 55
〈그림27〉 브랜드별 체험치수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