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1. 증강현실(AR)의 정의 13
1.2.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사례 분석 14
1.3. 해외에서 한식당 현황조사 17
1.4. 해외에서의 한식 마케팅 21
III. 고찰 23
1.1. 국내외 사례 분석 23
IV. 개발 24
1.1. 리서치 24
1.1. 증강현실(AR) 마커 제작 25
1.2. 3D 모델 구현 27
1.3. Unity3D 테스트 과정 28
1.4.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 29
1.5. AR 메뉴판 디자인 30
1.6. 시연 과정 31
V. 결론 32
1.1. 결과 32
1.2. 향후 방안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6
[표 1] 한식당 수 Top 10 국가 18
[표 2] 주요 국가별 한식당 개업연도 현황 19
[표 3] 권역별 한식당의 호텔 입점 현황 20
[표 4] 2017 글로벌 한식당 데이터베이스 수록 업체 20
[그림 1] 포켓몬 GO 11
[그림 2] 폴 밀그램(Paul Milgram)의 Mixed Reality 구체화 14
[그림 3] IKEA Place 15
[그림 4] L'Oreal Makeup Genius 16
[그림 5] Kabaq Augmented Reality Food Menu Application 17
[그림 6] CJ푸드빌의 '비비고' 매장 22
[그림 7] 한식당 필경재의 전경 그리고 전통 한정식 25
[그림 8] QR코드 형태의 AR 마커 26
[그림 9] AR 코드 26
[그림 10] Cinema4D 3D 모델 구현 27
[그림 11] Unity3D에서 Particle Effect 테스트 및 C# 스크립트 테스트 28
[그림 12] 필경재 한식당을 모델로 디자인한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와 디자인 29
[그림 13] 증강현실 메뉴판 디자인 30
[그림 14] AR 메뉴판 실제 샘플 30
[그림 15]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시연 과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