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의 흐름도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브랜드의 정의 15
2.2. 지역 브랜드의 개념 17
III. 사례조사 19
3.1. 로컬 가치 창출 국내 사례 19
3.2. 로컬 가치 창출 국외 사례 24
IV. 횡성 지역 브랜딩 제안 25
4.1. 횡성 지역의 현황 25
4.1.1. 횡성 지역의 특징 25
4.1.2. 횡성 지역의 브랜드 현황 27
4.1.3. 횡성 지역의 문제점 도출 29
4.2. 횡성 지역 브랜드 방향성 및 컨셉 30
4.2.1. 컨셉 도출 30
4.2.2. 브랜드 아이덴티티 32
4.2.3. 로고 및 심볼 디자인 32
4.3. 횡성 지역 브랜드 전략 34
V. 결론 40
5.1. 연구 결과 40
5.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41
참고 문헌 43
ABSTRACT 48
〈표 1〉 브랜드 자산의 5가지 구성 요소 16
〈그림 1〉 로컬 전성시대 12
〈그림 2〉 연구 흐름도 14
〈그림 3〉 연남장 19
〈그림 4〉 서대문구 인왕아파트 20
〈그림 5〉 지금은 로컬시대 23
〈그림 6〉 포틀랜드 펍 로그에서 맥주 마시는 사람들 24
〈그림 7〉 강원도 횡성군 26
〈그림 8〉 횡성군 심볼마크 27
〈그림 9〉 횡성군 마스코트 28
〈그림 10〉 횡성 군정비전 29
〈그림 11〉 카이로스 31
〈그림 12〉 횡성 지역 브랜드 로고 33
〈그림 13〉 브랜드 color 33
〈그림 14〉 브랜드 전략 34
〈그림 15〉 브랜드 전략 1. Connect food & wine 35
〈그림 16〉 브랜드 전략 2. Support budget for new menu 37
〈그림 17〉 메뉴판에 횡성 브랜드 로고 사용 예시 37
〈그림 18〉 횡성 인구 분포 백분율 38
〈그림 19〉 브랜드 전략 3. Operate public relations platforms 39
〈그림 20〉 브랜드 전략 4. Publish a local magazine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