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1.1. 연구의 필요성 14
1.1.2. 연구의 목적 21
1.2. 연구의 구성 및 방법 23
1.3. 용어의 정의 27
제2장 감성 31
2.1. 감성의 정의 31
2.1.1. 감성의 어원적 정의 31
2.1.2. 감성의 사전적 정의 32
2.1.3. 감성의 학문적 정의 36
2.2. 감성의 형성 39
2.3. 감성디자인 42
2.3.1.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42
2.3.2. 감성디자인의 개념 44
2.3.3. 디자인에서의 감성의 중요성 47
제3장 고급감 49
3.1. 고급의 정의 49
3.1.1. 고급의 사전적 정의 49
3.1.2. 고급의 학문적 정의 52
3.2. 시대변화에 따른 고급의 의미변화 54
3.3.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의 의미 58
제4장 세대 63
4.1. 세대의 정의 63
4.1.1. 세대의 어원적 정의 63
4.1.2. 세대의 사전적 정의 64
4.1.3. 세대의 학문적 정의 66
4.1.4. 세대의 의미변화 68
4.2. 세대의 분류 69
4.2.1. 학문적 세대 분류 69
4.2.2. 나라별 세대 분류 72
4.3. 밀레니얼 세대 74
4.3.1. 밀레니얼 세대 정의 74
4.3.2. 분야별 밀레니얼 세대 용어 변화 77
4.3.3. 나라별 밀레니얼 세대 용어 변화 81
4.4. 한·중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86
4.4.1. 밀레니얼 세대의 일반적 특징 86
4.4.2. 한국 밀레니얼 세대 특징 89
4.4.3. 중국 밀레니얼 세대 특징 93
제5장 한·중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고급감 97
5.1. 사회문화적 이해 97
5.1.1. 한국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 97
5.1.2. 중국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 102
5.2. 사용자 이해 106
5.2.1. 사용자 연구개요 106
5.2.2. 사용자 연구내용 113
5.2.3. 종합 분석 126
제6장 결론 132
6.1. 결론 및 시사점 132
참고문헌 138
Abstract 156
[표 1] 감성, 감정, 감각, 느낌의 의미 35
[표 2] 분야별 학자들의 감성에 대한 정의 38
[표 3] 고급의 언어별 사전적 정의 50
[표 4] 다양한 분야별 학자들의 고급에 대한 정의 53
[표 5] 고급감 관련 디자인 분야 선행연구 61
[표 6] 세대의 사전적 정의 65
[표 7] 다양한 학자별 세대에 대한 정의 67
[표 8] 세대의 유형별 분류 71
[표 9] 나라별 세대 분류 73
[표 10] 다양한 학자별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정의 76
[표 11]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용어 변화 78
[표 12]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용어 변화 79
[표 13] 대중적 용어 변화 80
[표 14] 나라별 밀레니얼 세대를 표현하는 용어 81
[표 15] 다양한 학자별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정리 86
〈그림 1〉 전 세계 세대별 인구 규모 16
〈그림 2〉 전 세계 세대별 소비력 16
〈그림 3〉 연구의 필요성 20
〈그림 4〉 연구 목적 및 세부 연구목표 22
〈그림 5〉 연구의 구성 및 방법 26
〈그림 6〉감성의 어원 31
〈그림 7〉 Jame-Lang 이론에 따른 감성 형성과정 39
〈그림 8〉 Cannon-Bard 이론에 따른 감성 형성과정 40
〈그림 9〉 Arnold와 Lazarus 이론에 따른 감성 형성과정 40
〈그림 10〉 감성형성과정 41
〈그림 11〉 시대변화에 따른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43
〈그림 12〉 시대에 따른 감성디자인의 개념변화 46
〈그림 13〉 감성 가치의 변화 48
〈그림 14〉 '고급' 관련 어휘 그룹망 51
〈그림 15〉 시대변화에 따른 고급의 의미변화 57
〈그림 16〉 디자인 분야에서 고급감에 대한 연구 현황 58
〈그림 17〉 세대의 어원적 의미변화 63
〈그림 18〉 세대의 개념변화 69
〈그림 19〉 나라별 밀레니얼 세대 용어의 변화 85
〈그림 20〉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인구 규모 89
〈그림 21〉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92
〈그림 22〉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인구 규모 93
〈그림 23〉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96
〈그림 24〉 연도별 국민 총소득(GNI) 추이 98
〈그림 25〉 한국의 시대 문화적 배경에 따른 고급의 의미 101
〈그림 26〉 중국의 시대 문화적 배경에 따른 고급의 의미 105
〈그림 27〉 사용자 연구 대상자 107
〈그림 28〉 고급감 가치 추출을 위한 질문구조 108
〈그림 29〉 고급감 가치 요소 선행연구 분석 110
〈그림 30〉 사용자조사 프로세스 112
〈그림 31〉 디자인에서의 고급감 가치유형 분류 111
〈그림 32〉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물리적 우수성 114
〈그림 33〉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가치적 공유성 115
〈그림 34〉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기능적 혁신성 116
〈그림 35〉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정서적 만족성 117
〈그림 36〉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사회적 공유성 118
〈그림 37〉 한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합리적 효율성 119
〈그림 38〉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가치적 희소성 120
〈그림 39〉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사회적 우월성 121
〈그림 40〉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물리적 우수성 122
〈그림 41〉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전통적 우수성 123
〈그림 42〉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정서적 신뢰성 124
〈그림 43〉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고급감 키워드-기술의 혁신성 125
〈그림 44〉 한국 베이비부머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127
〈그림 45〉 중국 류링호우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128
〈그림 46〉 한·중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 가치 요소 130
〈그림 47〉 고급감 형성과정 135
〈그림 48〉 W-I-P-R 프로세스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