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과 중재 16
2. 콜라쥬 활동과 자폐성 장애 19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실험 방법 24
1) 실험 설계 24
2) 실험 절차 24
3) 콜라쥬 활동 25
3. 측정 도구 33
1) 선별 도구 33
2) 평가 도구 35
4. 평가자간 신뢰도 35
5. 결과 처리 36
IV. 연구 결과 37
1. 의사소통 기능의 발생빈도 37
1) 전체 발생빈도 37
2) 의사소통 기능별 발생빈도 39
2. 의사소통 기능의 다양성 47
3. 아동별 의사소통 기능 변화 49
(1) 아동A 49
(2) 아동B 50
(3) 아동C 51
V. 논의 및 제언 52
참고 문헌 59
부록 65
〈부록 1〉 의사소통 기능 분석표 65
〈부록 2〉 의사소통 기능 하위유형별 정의 및 예시 66
English Abstract 67
〈표 1〉 연구 대상의 기본 정보 22
〈표 2〉 연구 대상별 의사소통 특성 23
〈표 3〉 회기별 콜라쥬 활동 26
〈표 4〉 회기별 콜라쥬 활동 진행순서 30
〈표 5〉 회기별 구체적인 콜라쥬 활동 (예시) 31
〈표 6〉 전체 의사소통 기능 발생빈도(회) 38
〈표 7〉 단계에 따른 아동별 요구하기 발생빈도(회) 39
〈표 8〉 단계에 따른 아동별 반응하기 빌생빈도(회) 41
〈표 9〉 단계에 따른 아동별 객관적 언급하기 발생빈도(회) 43
〈표 10〉 단계에 따른 아동별 대화내용 구성요소 발생빈도 (회) 45
〈표 11〉 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기능 유형 (개) 47
〈그림 1〉 요구하기 하위 유형별 발생빈도 변화 40
〈그림 2〉 반응하기 하위 유형별 발생빈도 변화 42
〈그림 3〉 객관적 언급하기 하위 유형별 발생빈도 변화 44
〈그림 4〉 대화내용 구성요소 하위 유형별 발생빈도 변화 46
〈그림 5〉 아동별 의사소통 기능 유형수 변화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