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구성 13
II. 문헌연구 15
1. 식자재 유통 개념 및 현황 15
1) 식자재 유통 개념 15
2) 식자재 유통시장 현황 및 규모 18
2.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측정 21
3. 관계만족 26
III.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28
1. 연구모형과 조작적정의 28
1) 연구모형 2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2. 조사 설계 30
1) 설문지 설계 30
2) 연구대상 31
3)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5
4) 통계분석 방법 39
IV. 실증분석 결과 40
1.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품질과 관계만족 차이 비교 40
2. 품질과 관계만족 간 상관관계 42
1) 대기업 42
2) 중소기업 43
3. 품질 요소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44
1) 대기업 44
2) 중소기업 45
4. 검증 결과 요약 46
V. 결론 47
1. 연구요약 47
2. 시사점 48
1) 학문적 시사점 48
2) 실무적 시사점 50
3. 연구한계 및 향후 방향 51
참고문헌 53
부록 56
ABSTRACT 63
〈표 1〉 식재료를 공급받는 소비 주체에 따라 분류 16
〈표 2〉 Parasuraman & Zeithaml & Berry의 수정된 서비스 품질 측정요소 23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표 4〉 전체측정항목 30
〈표 5〉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6〉 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37
〈표 7〉 관계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38
〈표 8〉 자료의 정규성 검증 40
〈표 9〉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차이 검증 41
〈표 10〉 대기업의 품질과 관계만족 간 상관관계 42
〈표 11〉 중소기업의 품질과 관계만족 간 상관관계 43
〈표 12〉 대기업의 품질 요소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44
〈표 13〉 중소기업의 품질 요소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45
〈표 14〉 검증 결과 요약 46
[그림 1] 식자재유통 시장 구조 16
[그림 2] 식자재 유통 B2B 구매 유형 선호도 17
[그림 3] 식자재 유통시장 규모 (2015년 기준) 18
[그림 4] B2B 서비스품질차원의 개념적 모형 26
[그림 5]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