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ATL로 대변되는 지상파, 신문잡지의 영향력은 약화되고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의 영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과거의 연구에서는 유명인 보증효과에 대한 연구가 ATL에 국한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유명인 보증효과는 트위터와 뉴스에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2019년 현재 소셜미디어 중 가장 검색 서비스에 자주 사용하는 유튜브와 관련하여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유명인 보증효과와 브랜드 콘텐츠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및 유튜버들이 어떤 브랜드 카테고리와 관련된 콘텐츠를 많이 제작하는지, 그리고 유튜버가 제작한 브랜드 콘텐츠 영상의 평균 시간과 조회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유튜버의 구독자수와 유튜버가 제작한 브랜드 콘텐츠의 조회수는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상세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유튜브 상의 유명인의 개념을 인기 연예인이나 인기 가수를 제외한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유튜브 채널과 유튜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둘째, 유튜버의 구독자수 및 유튜버가 속한 카테고리와 유튜버가 제작한 브랜드 콘텐츠의 브랜드 카테고리, 브랜드 수, 브랜드 콘텐츠의 영상 길이, 브랜드 콘텐츠의 영상 수와 브랜드 콘텐츠의 조회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연구를 위해 글로벌 분석도구인 Socialblade.com와 국내 분석도구인 BigFoot9.com을 활용하여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를 통해 분석을 실시했다.
아래는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의 구독자수가 브랜드 영상의 평균조회수에 미치는 영향력은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각 분야별 브랜드 영상 조회수 상위 유튜버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 구독자수는 1,167,237.88로 나타났고, 1개월에 약 6.96개의 브랜드 영상을 제작하였으며, 브랜드 영상의 평균길이는 10분 23초로 조사되었고, 브랜드영상의 평균조회수는 1,809,901.51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