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2. 이론 및 연구사례 16
1) 디지털 1 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16
2) 디지털 1 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브랜디드 콘텐츠 16
3) MCN의 브랜디드 콘텐츠 관련 연구 18
4) 유명인 보증효과 22
5) 유튜브 콘텐츠 반응에 관한 연구 25
6) 소셜미디어의 유명인과 유튜브 브랜드 콘텐츠에 관한 연구 26
3. 연구 문제 28
4. 연구 방법 29
1) 분석 자료의 수집 및 분류 29
2) 분석 유튜버의 분야 선정 30
5. 연구 결과 31
6. 결론 49
1) 연구결과 요약과 시사점 49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51
참고문헌 53
표 1.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브랜드 카테고리별 수 32
표 2. 유튜버 제작 콘텐츠 분야별 구독자수 영상 수 일반 콘텐츠 브랜드 콘텐츠 평균 37
표 3. 유튜버 제작 콘텐츠 분야별 브랜드 영상 조회수 상위 유튜버 38
표 4. 분석변수 46
표 5. SPSS를 활용한 R² 검증 결과 47
표 6.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결과 47
그림 1. 광고시장의 지각변동 10
그림 2. 주요 검색서비스 이용채널 11
그림 3. Susan Wojcicki 가 발표한 유튜브의 목표 12
그림 4. 세대별 유튜브 이용추이 13
그림 5. 월간 구독자수에 따른 월간 조회수의 변화 26
그림 6. 일간 구독자수에 따른 일간 조회수의 변화 27
그림 7. 1 인미디어 유튜버 분야별 수 30
그림 8.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브랜드 카테고리별 분류 31
그림 9.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치킨, 핫도그, 떡볶이/만두, 젤리 브랜드 비교 33
그림 10.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프랜차이즈 브랜드 비교 33
그림 11.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우유, 아이스크림, 라면, 피자 브랜드 34
그림 12.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과자, 영양식, 통조림, 편의점/마트 브랜드 34
그림 13.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게임 브랜드 35
그림 14. 1 인 미디어 제작 콘텐츠 중 화장품 브랜드 비교 35
그림 15.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일반 콘텐츠와 브랜드 콘텐츠의 평균 길이 비교 36
그림 16. 유튜버 제작 콘텐츠 중 일반 콘텐츠와 브랜드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 비교 36
그림 17. BJ 유튜버 비교 39
그림 18. "급식왕"의 요일시간대 업로드 비율과 비디오 영상 조회수, 사용자 반응비율 39
그림 19. 먹방 유튜버 비교 40
그림 20. "유디티TV"의 요일, 시간대별 업로드 비율, 비디오수, 영상 조회수 반응비율 41
그림 21. 게임 유튜버 비교 41
그림 22. "악동 김블루"의 요일, 시간대 업로드 비율과 영상 조회수, 반응비율 42
그림 23. 뷰티 유튜버 비교 43
그림 24. "새벽"의 요일, 시간대별 업로드 비율과 비디오수, 영상 조회수, 반응비율 44
그림 25. 쿡방 유튜버 비교 44
그림 26. "꿀키"의 요일, 시간대별 업로드 비율과 비디오수, 영상 조회수, 반응비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