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국내금융기관의 문화마케팅 현황 19
제1항 국내은행의 문화마케팅 현황 19
제2항 농협은행의 문화마케팅 현황 23
제2절 문화마케팅 24
제1항 문화마케팅의 개념 24
제2항 문화마케팅 유형 33
제3항 문화마케팅의 선행 연구 44
제3절 고객만족 45
제1항 고객만족의 개념 45
제2항 고객만족의 선행 연구 48
제4절 기업이미지 49
제1항 기업이미지의 개념 49
제2항 기업이미지의 구성 요인 52
제5절 재이용의도 55
제1항 재이용의도의 개념 55
제2항 재이용의도 선행 연구 55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 설계 57
제1절 연구모형 5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제4절 설문지 구성 64
제1항 설문지 구성 64
제2항 설문지 배포 및 회수 66
제3항 자료 분석 방법 67
제4장 실증 분석 6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8
제2절 가설검정을 위한 예비 분석 70
제1항 신뢰성 분석 70
제2항 타당성 분석 71
제3절 가설 검정 75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과 7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3
참고문헌 84
부록 90
Abstract 95
〈표 2-1〉 주요 은행 메세나·체육분야 지원 현황 19
〈표 2-2〉 주요 은행 메세나·체육분야 지원 프로그램 22
〈표 2-3〉 문화마케팅 개념 25
〈표 2-4〉 문화마케팅의 형태 26
〈표 2-5〉 기업측면에서 문화마케팅을 위한 마케팅믹스 28
〈표 2-6〉 문화예술에 대한 기업 관점의 변화 29
〈표 2-7〉 기업의 문화 투자로서의 메세나 활동의 효과 32
〈표 2-8〉 문화마케팅의 5가지(5S) 유형 34
〈표 2-9〉 문화마케팅 유형 분류 35
〈표 2-10〉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40
〈표 2-11〉 연구자별 만족도에 대한 정의 48
〈표 2-12〉 기업이미지의 개념 51
〈표 2-13〉 기업이미지의 구성 요인 54
〈표 3-1〉 농협은행의 문화마케팅 설문지 구성 65
〈표 3-2〉 고객만족, 기업이미지 및 재이용의도 설문지 구성 65
〈표 3-3〉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6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4-2〉 Cronbach's α 계수 71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72
〈표 4-4〉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 73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6〉 구성개념의 AVE 제곱근 값을 이용한 판별타당성 분석 75
〈표 4-7〉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 76
〈표 4-8〉 가설검정 요약 77
〈표 4-9〉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7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1〉 문화마케팅 유형과 문화의 일체화 35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연구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