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경영컨설팅 18
1. 경영컨설팅의 개념 18
2. 국내 경영컨설팅 산업의 현황 23
제2절 서비스품질 25
1. 서비스품질의 개념 25
2.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28
제3절 고객만족 34
1. 고객만족의 개념 34
제4절 컨설팅성과 38
1. 컨설팅성과의 개념 38
2. 컨설팅성과의 측정요인 40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의 구성 4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설문지의 구성 50
제4절 조사방법 및 자료 분석방법 51
1.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51
2. 분석방법 52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제2절 측정항목의 검정 55
1. 측정변수의 특성별 차이분석 55
2. 측정변수의 신뢰도 검정 68
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69
제3절 가설 검정 70
1. 상관관계 분석 70
2. 연구가설 검정 71
3. 분석결과 요약 78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 89
Abstract 93
〈표 2-1〉 경영컨설팅의 주요 분야 21
〈표 2-2〉 경영컨설팅의 수행과정과 의의 22
〈표 2-3〉 컨설팅산업의 통계 현황 23
〈표 2-4〉 기업규모별 현황(2016년 기준) 24
〈표 2-5〉 서비스품질의 개념 정의 27
〈표 2-6〉 Grőnroos(1984)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30
〈표 2-7〉 Parasuraman et al(1985, 1988)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30
〈표 2-8〉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선행연구 33
〈표 2-9〉 고객만족의 개념적 정의 36
〈표 2-10〉 고객만족·불만족의 대상에 따른 분류 37
〈표 2-11〉 컨설팅성과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40
〈표 2-12〉 컨설팅성과 측정 요인에 대한 연구 43
〈표 3-1〉 설문지의 구성과 설문 문항 출처 50
〈표 3-2〉 설문조사 계획 51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54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55
〈표 4-3〉 연령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57
〈표 4-4〉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59
〈표 4-5〉 직업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61
〈표 4-6〉 월 평균 개인소득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63
〈표 4-7〉 경력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65
〈표 4-8〉 컨설팅 소요비용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검정 67
〈표 4-9〉 측정변수의 신뢰도 검정 68
〈표 4-10〉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69
〈표 4-11〉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0
〈표 4-12〉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3〉 서비스품질이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4〉 고객만족이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5〉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 77
〈표 4-16〉 분석결과 요약 78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서비스품질(SERVQUAL)의 결정 모형 31
〈그림 3-1〉 연구모형 44
〈그림 4-1〉 서비스품질과 컨설팅성과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