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매체 연기의 이론 14
제1절 무대연기와 매체연기의 차이점 14
1. 무대연기와 매체연기에서의 연기환경 15
2. 관객과 배우의 거리 17
3. 두 연기에서 극을 진행하는 연기의 연속성 차이 20
4. 언어가 각 영역에서 차지하는 중요성 24
제2절 카메라의 이해 30
1. 프레임에서의 연기영역 이해 30
2. 카메라 촬영이 가진 매체연기 특성 이해 33
제3장 매체 연기의 적용을 위한 실제 42
제1절 타입캐스팅 42
1. 이미지소비의 측면 42
2. 시간적 측면 45
제2절 사운드 측면에서의 연기 49
1. 발성의 이해 49
2. 루핑(대사 녹음)의 이해 53
제3절 현장에서의 연기 55
1. 카메라 앵글에 따른 연기 55
2. 리액션 61
3. 빛(조명)을 고려한 연기 63
4. 이미지라인을 유지하는 연기 65
5. 마킹을 고려한 연기 68
제4장 결론 70
참고문헌 75
Abstract 77
〈그림 1〉 용서받지 못한 자 16
〈그림 2〉 용서받지 못한 자 16
〈그림 3〉 더 레슬러 19
〈그림 4〉 살인의 추억 22
〈그림 5〉 살인의 추억 22
〈그림 6〉 살인의 추억 22
〈그림 7〉 살인의 추억 22
〈그림 8〉 살인의 추억 23
〈그림 9〉 살인의 추억 23
〈그림 10〉 살인의 추억 31
〈그림 11〉 살인의 추억 31
〈그림 12〉 살인의 추억 31
〈그림 13〉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32
〈그림 14〉 살인의 추억 34
〈그림 15〉 살인의 추억 34
〈그림 16〉 살인의 추억 35
〈그림 17〉 아티스트 하이앵글 36
〈그림 18〉 아티스트 로우앵글 36
〈그림 19〉 아티스트 수평각 36
〈그림 20〉 시민 케인 37
〈그림 21〉 살인의 추억 38
〈그림 22〉 살인의 추억 39
〈그림 23〉 살인의 추억 39
〈그림 24〉 살인의 추억 39
〈그림 25〉 살인의 추억 40
〈그림 26〉 살인의 추억 40
〈그림 27〉 살인의 추억 41
〈그림 28〉 살인의 추억 41
〈그림 29〉 살인의 추억 41
〈그림 30〉 영화 아이언맨과 코믹스 아이언맨 44
〈그림 31〉 바스터즈 47
〈그림 32〉 바스터즈 47
〈그림 33〉 스크린연기의 비밀 9p 50
〈그림 34〉 스크린연기의 비밀 10p 50
〈그림 35〉 아수라 50
〈그림 36〉 아수라 50
〈그림 37〉 스크린 연기의 비밀 48p 57
〈그림 38〉 스크린 연기의 비밀 47p 57
〈그림 39〉 살인의 추억 57
〈그림 40〉 살인의 추억 57
〈그림 41〉 살인의 추억 58
〈그림 42〉 살인의 추억 58
〈그림 43〉 살인의 추억 62
〈그림 44〉 살인의 추억 62
〈그림 45〉 잘못된 동선 66
〈그림 46〉 올바른 동선 66
〈그림 47〉 카메라가 상대배우를 촬영 시 67
〈그림 48〉 카메라가 나를 촬영 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