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용어의 정의 19
1. 청소년 자율동아리활동 19
2.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청소년 동아리 활동 21
제2절 청소년 자율동아리활동 24
1. 청소년 자율동아리활동의 개념과 영역 24
2. 청소년 자율동아리활동의 실태 30
제3절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33
1.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의 개념과 영역 33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41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의 가설 44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5
1. 자율동아리활동 45
2.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45
제4절 분석 방법 46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특성 49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지속성 49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유형 50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동기 51
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기간 52
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정도 54
제3절 주요변수에 따른 차이 검증 55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55
2. 자율동아리활동 참여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59
제5장 결론 70
제1절 결론 및 논의 7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설문지 86
〈표 1〉 자율동아리활동 참여율 현황(학교정보공시시스템, 2019) 32
〈표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핵심역량 10가지(이광우 외, 2009) 36
〈표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핵심역량(성은모 외, 2014) 38
〈표 4〉 세계경제포럼 4C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39
〈표 5〉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40
〈표 6〉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문항 46
〈표 7〉 일반적 특성 빈도 48
〈표 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지속성 50
〈표 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유형 51
〈표 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동기 52
〈표 1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기간 53
〈표 1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정도 54
〈표 13〉 성별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의 차이 56
〈표 14〉 학년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의 차이 58
〈표 15〉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지속성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차이 61
〈표 16〉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유형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차이 63
〈표 17〉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동기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차이 65
〈표 18〉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기간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차이 67
〈표 19〉 자율동아리활동 참여 정도에 따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차이 69
[그림 1] 자율동아리의 편성 절차(교육부, 2013) 26
[그림 2] 자율동아리활동의 활동별 내용(교육부, 2015) 29
[그림 3] 연도별 자율동아리활동 참여율(학교정보공시시스템, 2019)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