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또래관계 스트레스가 거부민감성을 매개하여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에 소재한 중학교 5개교의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33부를 제외한 총 567명의 자료를 SPSS 21.0,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절된 매개모형은 매개효과, 조절효과를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모형이므로 매개효과, 조절효과, 그리고 조절된 매개효과를 차례대로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 스트레스, 거부민감성, 우울은 서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인지적 유연성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거부민감성과 우울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또래관계 스트레스가 거부민감성을 매개하여 우울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또래관계 스트레스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종합적인 경로의 검증을 통해 중학생의 우울에 대한 보다 통합적인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거부민감성의 영향에 대한 대처 전략으로서의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을 확인함으로서 긍정적 개입의 가능성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