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3
1. 또래관계 스트레스 23
1) 청소년의 또래관계 23
2) 중학생의 또래관계 스트레스 24
2. 우울 27
1) 우울의 개념 27
2) 청소년의 우울 28
3)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 30
3. 거부민감성 32
1) 거부민감성의 개념 32
2) 거부민감성 모델 33
3)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거부민감성의 관계 35
4) 거부민감성과 우울의 관계 36
4. 인지적 유연성 38
1) 인지적 유연성의 개념 38
2) 인지적 유연성과 우울의 관계 40
3) 인지적 유연성과 거부민감성의 관계 41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6
1) 일상생활 스트레스 척도(DHQ) 46
2) 거부민감성 척도 47
3) 인지적 유연성 척도(CFI) 48
4) 청소년 우울 척도(CES-D) 49
3. 자료분석 51
IV. 연구결과 53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3
1) 또래관계 스트레스, 거부민감성, 인지적 유연성 및 우울의 기술통계 53
2) 또래관계 스트레스, 거부민감성, 인지적 유연성 및 우울의 상관관계 54
2.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57
3. 거부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59
4. 또래관계 스트레스 및 거부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61
V. 논의 64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4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96
[부록 1] 연구 참여방법 안내 97
[부록 2] 일상생활 스트레스 척도 (Daily Hassles Questionnaire: DHQ) 98
[부록 3] 거부민감성 척도 99
[부록 4] 청소년 우울 척도 105
[부록 5] 인지적 유연성 척도 106
[부록 6] 인구학적 질문 107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2〉 또래관계 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3〉 거부민감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4〉 인지적 유연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5〉 우울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6〉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거부민감성, 인지적 유연성 및 우울의... 54
〈표 7〉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거부민감성, 인지적 유연성 및 우울의... 55
〈표 8〉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거부민감성, 인지적 유연성 및 우울의 전체 상관관계 56
〈표 9〉 또래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 58
〈표 10〉 거부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60
〈표 11〉 거부민감성과 우울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건부 값에... 60
〈표 12〉 또래관계 스트레스 및 거부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 62
〈표 13〉 인지적 유연성 수준별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63
〈그림 1〉 연구모형 22
〈그림 2〉 거부민감성 모델(Levy et al., 2001) 34
〈그림 3〉 우울에 대한 거부민감성과 인지적 유연성의 상호작용 효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