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가 성소수자 상담에서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개인적 요인으로 인해 성소수자 상담에서 경험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사회 환경적, 제도 정책적 요인으로 인해 성소수자 상담에서 경험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성소수자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개인상담 경험이 있으며, 자신의 경험을 언어적으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고, 본 연구에 참여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상담자이다. 연구자는 7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녹음된 내용을 축어록으로 작성하여 Giorgi(2009)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4단계를 거쳐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총 282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고, 이 중 참여자의 공통적인 경험의 본질이라 판단되는 49개의 중심의미와 15개의 하위주제, 3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3개의 주제는 '상담자의 개인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개입의 어려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정책적 어려움'이다.
첫 번째 주제인 '상담자의 개인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의 하위주제들은 1) 성소수자가 낯설음, 2) 탐색 과정에서 지나치게 조심스러워짐, 3) 이해와 공감이 어려움, 4) 성적지향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었음 5) 호소 문제를 잘못 파악하게 됨이었다.
두 번째 주제인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개입의 어려움'의 하위주제들은 1) 사회적 인식으로 인한 내담자의 어려움에 무력해짐, 2) 내담자들이 현실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에 막막해짐, 3) 내담자가 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함, 4) 내담자가 성소수자임을 드러낼 수 없는 다양한 상황들에 마주함, 5) 내담자들이 자살 관련 위기들을 많이 경험함이었다.
세 번째 주제인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정책적 어려움'의 하위주제들은 1) 성소수자 상담에 대해 배울 기회가 없었음, 2) 내담자를 도울 실제적 정보가 부족함, 3) 성소수자 상담에 대한 국내 자료의 부족, 4) 성소수자 상담에 필요한 인식 교육의 필요성을 느낌, 5) 적절한 성소수자 상담 슈퍼비전을 받기 어려움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소수자 상담을 위한 상담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상담자들이 성소수자 상담에서 어떤 어려움들을 경험하는지, 나아가 상담자의 개인적 요인으로 인해 경험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와 사회 환경적 또는 제도 정책적 요인으로 인해 경험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상담 실무 및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