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내용 2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제2장 공공 문화공간 변화 고찰 32
제1절 공공 문화공간의 변화 32
1. 문화공간의 확장 32
2. 복합화와 복합문화공간 조성 36
3. 공공성 확대 44
4.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47
제2절 K-water 댐문화관 변화고찰 55
1. 건설전시관 56
2. 물홍보관 59
3. 물 문화관 64
4. 물문화관(복합문화공간) 69
5. 소결 74
제3절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 77
제3장 K-water 댐문화관 평가지표 도출 85
제1절 평가지표 설정 85
1.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지표 상위항목 설정 87
2. 평가지표 하위 항목 및 지표 세부내용 설정 95
3. 전문가 검증을 통한 평가지표 설정 105
제2절 평가지표 도출 123
1. 요소별 평가지표 123
2. 공간별 평가지표 127
제4장 K-water 댐문화관 디자인 조사 평가 136
제1절 댐문화관 조사·평가 136
1. 댐문화관의 일반적 특성 136
2. 댐문화관 조사 평가 139
3. 평가 결과 176
제2절 설문조사 184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84
2. 방문객 및 지역민 설문 조사 184
3. 설문 조사 결과 188
제3절 댐문화관 조사평가와 설문조사 분석 189
제4절 유사사례 분석을 통한 지향성 고찰 193
1. 분석의 방법 193
2. 사례선정 193
3. 사례분석 194
4. 분석결과 214
5. 시사점 218
제5장 K-water 댐문화관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220
제1절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220
1. 요소별 디자인 가이드라인 220
2. 공간별 디자인 가이드라인 230
제2절 최종 가이드라인 239
1. 요소별 디자인 가이드라인 239
2. 공간별 디자인 가이드라인 246
제6장 결론 254
참고 문헌 260
부록 266
[부록 1] 델파이 2~3차 설문지 266
[부록 2] 방문객용 설문조사 양식 271
ABSTRACT 275
[표 1-1] 연구 흐름 22
[표 1-2] 문헌조사 내용 25
[표 1-3] K-water 문화관 변화 고찰 주요내용 25
[표 1-4] K-water 댐문화관 변화 고찰 방법 26
[표 1-5] 전문가 조사(유사성 평가) 내용 26
[표 1-6] 전문가 조사(델파이 설문) 내용 27
[표 1-7] 전문가 구성 현황 27
[표 1-8] 사례조사 평가 내용 28
[표 1-9] 설문조사 대상 문화관 29
[표 1-10] 대상선정 평가표 29
[표 1-11] 사례조사 내용 30
[표 1-12] 국내·외 선정 사례 31
[표 1-13] 세부 분류방법 31
[표 2-1] 공공기관의 분류 50
[표 2-2] 공기업의 분류 50
[표 2-3] K-water 댐문화관 시대별 변화 55
[표 2-4] 건설전시관 개요 56
[표 2-5] 건설전시관 공간구성현황 분석 56
[표 2-6] 건설전시관 평면도 57
[표 2-7] 건설전시관 전시매체 구성비 57
[표 2-8] 건설전시관 전시연출내용 58
[표 2-9] 물홍보관 개요 59
[표 2-10] 물홍보관 공간구성 현황 60
[표 2-11] 물홍보관과 건설전시관 공간구성비 비교 60
[표 2-12] 물홍보관별 전시매체 구성비 61
[표 2-13] 물홍보관과 건설전시관 매체구성비 62
[표 2-14] 물 홍보관별 전시연출내용 63
[표 2-15] 건설전시관과 물홍보관 전시연출내용 64
[표 2-16] 물문화관 개요 64
[표 2-17] 물문화관 공간구성현황 65
[표 2-18] 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공간 변화 65
[표 2-19] 물문화관별 전시매체 구성비 66
[표 2-20] 건설전시관·물홍보관·물문화관 전시매체 구성비 67
[표 2-21] 물문환관별 전시연출 내용 67
[표 2-22] 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전시연출내용 68
[표 2-23] 복합문화공간 개요 69
[표 2-24] 복합문화공간 공간 구성현황 70
[표 2-25]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공간변화 71
[표 2-26] 복합문화공간 전시매체 구성비 71
[표 2-27]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전시매체 구성비 71
[표 2-28] 물 문화관별 전시연출내용 72
[표 2-29]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연출내용 73
[표 2-30] K-water 문화관 명칭 및 기능변화 74
[표 2-31] 문화관 공간 구성비 비교 74
[표 2-32] 공공건축 분류에 따른 대상시설 79
[표 3-1] 선행연구 조사 및 선정기준 85
[표 3-2] 국내법규 규정내용 87
[표 3-3] 댐 및 주변지역 규제사항 87
[표 3-4] 토지이용규제별 편의시설 용도제한 88
[표 3-5] 토지이용규제별 건축물내 편의시설 용도제한 88
[표 3-6] 해외 사례 디자인 평가지표 분석 89
[표 3-7] 선행연구(학위논문)분석을 통한 평가항목 91
[표 3-8] 학회지 분석을 통한 평가항목 추출 91
[표 3-9] 평가기준 및 가이드라인 평가항목 92
[표 3-10] 공공건축물 현상설계 지침 평가항목 93
[표 3-11]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평가요소 94
[표 3-12] 공공성 평가 항목 95
[표 3-13] 접근성 평가 항목 96
[표 3-14] 사용성 평가 항목 98
[표 3-15] 친환경성 평가 항목 99
[표 3-16] 융통성 평가 항목 100
[표 3-17] 안정성 평가 항목 102
[표 3-18] 경관성 평가 항목 103
[표 3-19] 쾌적성 평가 항목 104
[표 3-20] 항목간 의미종복 조정표 106
[표 3-21] 평가지표 및 요소, 세부내용 명확화 검토 106
[표 3-22] 요소별 잠정적 평가지표 107
[표 3-23] 1차 델파이 전문가 자문 113
[표 3-24] 델파이 2차 설문 결과 115
[표 3-25] 델파이 2차 설문 결과 정리 118
[표 3-26] 델파이 3차 조사결과 119
[표 3-27] 델파이 3차 조사결과 정리 122
[표 3-28] 요소별 평가지표 123
[표 3-29] 공간별 평가지표 128
[표 4-1] 조사대상 댐문화관의 개요 136
[표 4-2] 조사대상 댐문화관 공간구성 138
[표 4-3] 대청댐 문화관 사례조사 139
[표 4-4] 소양강댐 문화관 사례조사 141
[표 4-5] 남강댐 문화관 사례조사 143
[표 4-6] 용담댐 문화관 사례조사 145
[표 4-7] 횡성댐 문화관 사례조사 147
[표 4-8] 충주댐 문화관 사례조사 149
[표 4-9] 한탄강댐 문화관 사례조사 152
[표 4-10] 평화의댐 문화관 사례조사 154
[표 4-11] 김천부항댐 문화관 사례조사 156
[표 4-12] 부안댐 문화관 사례조사 158
[표 4-13] 섬진강댐 문화관 사례조사 160
[표 4-14] 주암댐 문화관 사례조사 162
[표 4-15] 장흥댐 문화관 사례조사 164
[표 4-16] 합천댐 문화관 사례조사 166
[표 4-17] 밀양댐 문화관 사례조사 168
[표 4-18] 영주댐 문화관 사례조사 170
[표 4-19] 안동댐 문화관 사례조사 172
[표 4-20] 조사대상 K-water 문화관 평가결과 174
[표 4-21] 요소별 사례분석의 결과 179
[표 4-22] 공간별 사례분석 결과 182
[표 4-23] 방문객·지역주민 설문조사 개요 184
[표 4-24] 설문조사 결과 정리 188
[표 4-25] 요소별 사례조사 결과 190
[표 4-26] 공간별 사례분석 결과 192
[표 4-27] 선정 복합시설 194
[표 4-28] 래미안 갤러리 개요 195
[표 4-29] 건축 및 공간계획 196
[표 4-30] 수지레스피아·용인아르피아 개요 197
[표 4-31] 건축 및 공간계획 199
[표 4-32] 고리원자력홍보관·고리스포츠문화센터 개요 200
[표 4-33] 건축 및 공간계획 201
[표 4-34] 센다이 미디어테크 개요 202
[표 4-35] 건축 및 공간계획 204
[표 4-36] 아사쿠사 문화관광센터 개요 205
[표 4-37] 건축 및 공간계획 207
[표 4-38] 센베르나베 커뮤니티센터 개요 208
[표 4-39] 건축 및 공간계획 209
[표 4-40] AT&T 퍼포밍아트센터 윌리시어터 개요 210
[표 4-41] 건축 및 공간계획 211
[표 4-42] 오피셜 NYC 인포메이션센터 개요 212
[표 4-43] 사례 종합 고찰 214
[표 4-44] 공간구성과 주민활용 특성 216
[표 5-1] 공공성 세부 가이드라인 220
[표 5-2] 접근성 세부 가이드라인 222
[표 5-3] 사용성 세부 가이드라인 223
[표 5-4] 친환경 세부 가이드라인 225
[표 5-5] 융통성 세부 가이드라인 226
[표 5-6] 안전성 세부 가이드라인 227
[표 5-7] 경관성 세부 가이드라인 228
[표 5-8] 쾌적성 세부 가이드라인 229
[표 5-9] 매개시설 세부 가이드라인 230
[표 5-10] 전시공간 세부 가이드라인 231
[표 5-11] 교육문화공간 세부 가이드라인 233
[표 5-12] 커뮤니티 공간 세부 가이드라인 233
[표 5-13] 휴게 공간 세부 가이드라인 234
[표 5-14] 공용 공간 세부 가이드라인 235
[표 5-15] 요소별 최종 가이드라인 239
[표 5-16] 공간별 최종 가이드라인 246
[그림 1-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4
[그림 2-1] 공공 문화공간의 변화 32
[그림 2-2] 문화시설·문화공간·문화적 공간 개념도 34
[그림 2-3] 건설전시관 공간 분석 57
[그림 2-4] 건설전시관 전시매체 구성비 58
[그림 2-5] 건설전시관별 전시매체 구성비 58
[그림 2-6] 건설전시관 전시연출내용 평균 58
[그림 2-7] 건설전시관별 전시연출내용 59
[그림 2-8] 건설전시관과 물홍보관 공간변화 비교 60
[그림 2-9] 물홍보관별 공간현황 분석 그래프 61
[그림 2-10] 물홍보관별 전시매체 구성비 비교 62
[그림 2-11] 물홍보관과 건설전시관의 전시매체구성비 비교 62
[그림 2-12] 물 홍보관별 전시연출내용 비교 63
[그림 2-13] 건설전시관과 물홍보관 전시연출내용 비교 63
[그림 2-14] 물문화관·물홍보관·물문화관 공간 변화비교 65
[그림 2-15] 물문화관별 전시매체 구성비 66
[그림 2-16] 건설전시관·물홍보관·물문화관 전시매체 구성비 67
[그림 2-17] 문화관별 연출내용 비교 68
[그림 2-18] 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전시연출내용 비교 68
[그림 2-19]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공간 변화 70
[그림 2-20]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전시매체 구성 71
[그림 2-21] 복합문화공간·물문화관·물홍보관·건설전시관 연출내용 비교 73
[그림 4-1] 래미안 갤러리 전경 194
[그림 4-2] 브랜드 홍보 공간 195
[그림 4-3] 홈랩, 견본주택 공간 195
[그림 4-4] 전시홀, 아트홀 196
[그림 4-5] 수지레스피아, 용인아르피아 전경 197
[그림 4-6] 아르피아체육공원, 스포츠센터 198
[그림 4-7] 용인포은아트홀, 포은갤러리 198
[그림 4-8] 고리원자력홍보관, 고리스포츠문화센터 199
[그림 4-9] 홍보관 전시 200
[그림 4-10] 다목적강당, 야외공연장 201
[그림 4-11] 문화취미실 201
[그림 4-12] 스포츠공간 201
[그림 4-13] 센다이미디어테크 전경 202
[그림 4-14] 시민 갤러리 203
[그림 4-15] 라이브러리, 센다이시민도서관 203
[그림 4-16] 스튜디오와 미디어 작업 공간 203
[그림 4-17] 1층 플라자 204
[그림 4-18] 아사쿠사 문화관광센터 전경 205
[그림 4-19] 관광안내전시 및 문화전시 206
[그림 4-20] 다목적 스페이스 206
[그림 4-21] 커뮤니티활동 공간 206
[그림 4-22] 다양한 휴게 및 편의공간 206
[그림 4-23] 센 베르나베 커뮤니티센터 전경 207
[그림 4-24] 스포츠시설 208
[그림 4-25] 주민주도 자주적 활동 208
[그림 4-26] AT&T 퍼포밍아트센터 윌리시어터전경 209
[그림 4-27] 퍼포먼스쳄버 210
[그림 4-28] 커뮤니티공간 211
[그림 4-29] 오피셜 NYC 인포메이션센터 전경 212
[그림 4-30] 인터렉티브 디지털 디바이스 213
[그림 4-31] 센터 내부공간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