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제3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직업선택 동기 20
1. 직업선택 동기의 개념 20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업선택 동기 22
3. 직업선택 동기의 선행연구 24
4. 내재적 동기 26
5. 외재적 동기 34
제2절 조직애착 43
1. 조직애착의 개념 43
2. 조직애착의 선행연구 45
제3절 고객지향성 47
1. 고객지향성의 개념 47
2.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49
제4절 구성개념간의 관계 51
1. 내재적 동기와 조직애착의 관계 51
2. 외재적 동기와 조직애착의 관계 53
3. 조직애착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55
4. 내재적 동기와 고객지향성의 관계 58
5. 외재적 동기와 고객지향성의 관계 59
6. 전공과 지원횟수의 조절효과 61
제3장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4
1. 연구모형 64
2. 연구 가설 65
제2절 측정도구 6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2. 측정 항목 7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6
1. 자료수집 76
2. 분석방법 76
제4장 실증 분석 78
제1절 표본의 특성 78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80
1. 측정모형의 적합도 80
2. 수렴 타당도 검증 82
3. 판별 타당도 검증 83
제3절 연구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 검정 84
1. 직접 경로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84
2.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86
3.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9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97
참고문헌 98
설문지 116
ABSTRACT 124
〈표 1〉 연구 구성 19
〈표 2〉 직업선택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3〉 내재적 동기의 구성요소 28
〈표 4〉 외재적 동기의 구성요소 35
〈표 5〉 K항공 직원 복지, 승무 생활 길잡이 39
〈표 6〉 내재적 동기가 조직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한 선행연구 52
〈표 7〉 외재적 동기가 조직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한 선행연구 54
〈표 8〉 조직애착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한 선행연구 56
〈표 9〉 내재적 동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한 선행연구 58
〈표 10〉 외재적 동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한 선행연구 60
〈표 1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표 12〉 설문지 구성 73
〈표 13〉 표본대상의 특성 79
〈표 1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1
〈표 15〉 수렴 타당도 분석 결과 82
〈표 16〉 판별 타당도 분석 결과 83
〈표 17〉 직접 경로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5
〈표 18〉 전공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86
〈표 19〉 전공별 경로 유의성 비교 87
〈표 20〉 지원횟수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88
〈표 2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0
〈그림 1〉 연구모형 64
〈그림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모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