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은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객실승무원의 서비스 품질은 중요한 경쟁전략 중 하나이므로 객실승무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객실승무원의 이직률은 타 직업군에 비해 높고 특히 신입객실승무원의 조기퇴사는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힘든 훈련과정을 수료하고도 조기에 퇴사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입사 전기대와 입사 후 성과의 차이 때문이다. 이러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한가지로 멘토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는 멘토링제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하지만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를 매개변수로 한 선행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신입객실승무원의 입사 전 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이미지 기대와 멘토링제도 경험 후 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멘토링제도가 기대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기대불일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였다. 또한 멘토역량이 조절변수로서 멘토링제도 기능과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국내 K항공사의 인턴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1일 부터 9월 30일까지 총 220부의 설문지를 SNS와 페이퍼를 통해 배포하였고 202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제도의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은 기대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심리사회적기능은 기대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변수인 멘토역량 중 지식과 감수성은 멘토링제도의 기능과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만 인격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가 감소하게 되면 이직의도 또한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제도가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의 감소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멘토링제도에 관해 항공사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제고할만하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직차원의 개선 및 지원 대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