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4
제3절 연구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직업이미지 기대불일치 17
1. 직업이미지 17
2. 기대불일치 18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업이미지에 대한 기대불일치 19
제2절 기대불일치의 선행변수 21
1. 멘토링제도 21
2. 멘토와 멘티의 정의 23
3. 멘토링 제도의 기능 26
제3절 기대불일치의 후행변수 32
1. 이직의도(Turnover Intension) 32
제4절 멘토역량의 조절효과 32
1. 멘토역량 32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6
제2절 측정도구 3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2. 측정항목 39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4
1. 자료수집 44
2. 분석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표본의 특성 45
1. 응답자 멘토의 일반적 특성 45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6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48
1.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CFA) 48
2. 구성개념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및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51
제3절 연구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 검정 53
1. 모형검증결과 53
2. 조절효과 분석 56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8
1. 연구결과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5
설문지 74
ABSTRACT 80
〈표 1-1〉 연구 구성 16
〈표 2-1〉 멘토링제도의 정의 22
〈표 2-2〉 멘토의 정의 24
〈표 3-1〉 개념의 조작적 정의 37
〈표 3-2〉 설문지 구성 41
〈표 4-1〉 응답자 멘토의 일반적 특성 45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49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4-5〉 개념 타당성 분석 결과 51
〈표 4-6〉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53
〈표 4-7〉 가설검증 결과 요약 54
〈그림 3-1〉 연구모형 36
〈그림 4-1〉 연구모형 결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