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무슬림 관광시장 개요 15
1. 무슬림과 무슬림 관광의 개념적 정의 15
2. 무슬림 관광시장 현황 16
3.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현황 20
제2절 서울관광 매력속성 21
1. 서울관광 매력속성 개념 21
2. 매력속성의 선행연구 24
제3절 지각된 가치 27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7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29
제4절 만족 33
1. 만족의 개념 33
2. 만족의 선행연구 34
제5절 연구모형 35
1. 연구 모형 35
2. 연구가설 37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측정항목 도출 및 설문지 구성 39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1. 자료수집 43
2. 분석방법 44
제4장 실증분석 45
제1절 표본의 특성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2. 일반적 사항 48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0
1.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방법 50
2.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1
제3절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57
1.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57
2.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58
제4절 가설의 검정 59
1. 가설 1의 검정 59
2. 가설 2의 검정 61
3. 가설 3의 검정 63
4. 가설 4의 검정 66
제5절 추가적 분석 67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9
제2절 논의 70
제3절 연구의 시사점 72
제4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4
참고문헌 76
설문지 84
ABSTRACT 102
〈표 2-1〉 방한 무슬림 관광객 지역별 특징 19
〈표 2-2〉 매력속성의 개념 23
〈표 2-3〉 지각된 가치의 개념 29
〈표 2-4〉 지각된 가치의 요인 32
〈표 2-5〉 만족의 개념 34
〈표 3-1〉 설문지 구성 4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2〉 일반적 사항 49
〈표 4-3〉 서울관광 매력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4〉 지각된 가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5〉 만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6〉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57
〈표 4-7〉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58
〈표 4-8〉 서울관광 매력속성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1
〈표 4-9〉 서울관광 매력속성이 정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0〉 서울관광 매력속성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1〉 지각된 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2〉 국가에 따른 서울관광 매력속성별 차이 분석 68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4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