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기존 논의 검토 14
3. 연구방법 및 연구 절차 20
II.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22
1. 자가학습용 교재로서의 스마트러닝 23
2.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및 문제점 27
III. 어휘교육의 목표와 구성 방안 36
1. 어휘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36
2. 어휘교육의 내용과 범위 38
1) 어휘교육의 내용과 범위 38
2) 수록 어휘 선정 40
3) 어휘 교재의 교육 내용과 범위 42
3. 어휘교육의 학습 단계와 전략 43
1) 어휘교육의 단계와 전략 44
2) 어휘 교재의 학습 단계와 전략 53
IV.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구성 방안 56
1.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교육 내용과 범위 56
2.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학습 단계와 전략 57
V.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2
〈표 1〉 2014년~2018년 연도별 장단기 체류 외국인 현황 12
〈표 2〉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종류 29
〈표 3〉 분석 애플리케이션 설명 요약 29
〈표 4〉 스마트폰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분석용 준거 30
〈표 5〉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3가지 분석 결과 32
〈표 6〉 분석한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장점 및 단점 33
〈표 7〉 어휘교육 목표의 의미 관계 37
〈표 8〉 어휘 지식의 유형 3가지(후문옥, 2003 참조) 38
〈표 9〉 어휘교육에서 교육해야 할 내용 39
〈표 10〉 숙달도 단계별 어휘의 특성 40
〈표 11〉 주제별/수준별 어휘 목록(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4단계) 41
〈표 12〉 분석 한국어 어휘학습용 교재 목록 42
〈표 13〉 어휘학습 5단계(Brown과 Payne, 1994) 44
〈표 14〉 Oxford(1990)의 언어 학습전략 분류 48
〈표 15〉 단계별 맞춤 어휘 학습전략 53
〈표 16〉 어휘학습 단계에 따른 어휘학습 전략과 설명 54
〈표 17〉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내용과 범위 57
〈표 18〉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단계에 따른 학습전략 59
〈표 19〉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지원 모국어 60
〈표 20〉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내용과 범위 64
〈그림 1〉 스마트러닝, 이러닝, 모바일 러닝의 관계도 (홍은실, 2012, p.592) 24
〈그림 2〉 '스와이핑' 학습 방법 34
〈그림 3〉 잠금 화면 설정(C애플리케이션) 34
〈그림 4〉 아이콘 설명(A애플리케이션) 34
〈그림 5〉 학습 성취도... 34
〈그림 6〉 어휘 게임 61
〈그림 7〉 문자와 삽화 연결 61
〈그림 8〉 음성과 삽화 연결 61
〈그림 9〉 삽화와 어휘연결 62
〈그림 10〉 발음기호와 어휘연결 62
〈그림 11〉 '스와이핑' 기술 적용 학습 방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