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의무실행 되어진 '어린이집 평가제'를 실천하는 주체가 되는 보육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결과를 통해 전반적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을 연구함으로서 앞으로 어린이집 평가제가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인 보육의 질 관리제도록 자리 잡기 위해 개선, 유지해 나가야하는 요소들을 제공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어린이집 평가제의 주요개정사항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어린이집 평가제의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해있는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직원 290명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되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를 분석·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에 대한 찬반조사의 결과를 통해 전반적인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보육교직원이 인식하는 어린이집 평가제 주요 개정내용에 대하여는 '참여 수수료 전액 국가 부담','4영역,18지표,59항목'인 지표의 간소화, '법 위반 및 행정처분 발생 시 등급 조정됨', '하위 등급(C,D등급) 컨설팅 의무화 등 등급별 사후관리 실시', 인증결과에 대해 기존 D등급 불인증 처리 부분이 삭제된 '4등급 (A,B,C,D)', '평가 등급별 행·재정적 지원 등 지도점검 연계', '평가 관련 민원 발생, 법 위반 및 행정처분, 정보공시 부실 어린이집에 대하여 불시 점검', 'A,B등급 3년, C,D등급 2년, '재참여·재평가 폐지', '평가거부 시 행정조치' 순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보육 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의 평가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IPA)의 항목별로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지속유지(1사분면) : 현재 보육현장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는 항목
지속유지(1사분면)으로 나타난 평가내용 분석 결과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건강·안전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1영역. 보육과정·상호작용의 평가내용을 통해 보육교직원들의 영유아 인권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배경 및 조건을 차별 없이 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어린이집이 교사 대 영유아 비율 등 반 편성 기준을 잘 준수하고 있으며,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부모에게 안내하며, 신규 보육 교직원에게 업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입 영유아 적응 과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지고 있다. 또한 현재 부산시의 어린이집에서는 교사가 개인별로 사용할 수 있는 사물함과 개별 혹은 공동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업무용 책상, 의자, 기타 업무 지원 설비(컴퓨터, 프린트 등), 화장실 등이 제공되어 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개선노력집중(2사분면) : 보육현장에서 개선되어 질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 노력해야 하는 항목
4영역. 교직원 평가내용에 대해 보육교직원들은 중요도는 높다고 생각하나 실행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4영역. 교직원 영역의 평가 내용이 더욱 보육현장에서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복지제도나 처우 개선에 대한 제도적 개선이 요구된다고 본다. 또한 1영역. 보육과정·상호작용으로 나타난 평가내용을 분석해보면 보육교직원이 상호작용 중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실행하기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법에 대한 심층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3) 우선순위 낮음(3사분면) : 실행도와 중요도가 낮은 평가내용 분석을 통한 평가제가 현장에서의 만족도가 낮은 요인 분석
우선순위 낮음(3사분면)으로 제일 많이 나타난 1영역. 보육과정·상호작용의 평가내용들을 분석 결과, 보육계획 수립 및 보육과정 평가 등 보육일지와 관련된 평가내용들이 많았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기초로 한 보육과정 운영은 매우 기본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이에 대해 보육교직원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이 떨어진다는 것은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에 대한 결여라고 해석되어질 수 있다. 2영역. 보육환경·운영관리에서 18항목 중 16항목은 '보육환경'에 해당되어지는데, 이는 물리적 환경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있다. 이는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재정적 지원 및 장학 및 조력지원, 평가제 컨설팅 시 모든 어린이집의 개별성을 고려하여 위의 평가 내용들을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적 지원이 더욱 요구된다.
4영역. 교직원 영역에서 우선순위 낮음으로 나타난 평가 내용을 통해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경력과 직무에 따른 의무적 교육 이외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재교육과 업무평가와 제언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보육교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의 필요성과 보육교직원에 대한 교육의 실질적 실천과 권한의 주체인 원장에게 이에 대한 중요성을 심어주어 할 것으로 보인다.
4) 과잉노력지양(4사분면) : 평가 횟수 하향 및 내용의 축소를 요구하는 평가내용
과잉노력지양으로 나타난 2영역. 보육환경·운영관리에서의 평가내용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직원에게 가정과의 소통과 협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강화와 본 항목들에 대하여 평가 횟수를 하향하거나 평가 내용을 축소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아진다. 또한 4영역. 교직원에서의 평가내용 2항목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민주적으로 운영함'과 '보육교직원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분장되어 각자의 업무를 정확히 알고 있음'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하여는 횟수에 대한 하향을 고려해보거나 혹은 본 평가내용의 본질인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결여되어있지는 않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