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왜 도검장인가 10
2. 자료조사 14
2.1. 방법과 과정 15
1) 현장 취재 15
2) 기타 자료 20
2.2. 전통도검 제작과정 21
1) 제철 22
2) 제강 23
3) 조검 24
3. 기획 28
3.1. 변천과 최종안 29
1) 1차 기획 29
2) 2차 기획 34
3) 3차 기획 39
4) 4차 기획 42
5) 최종안 45
3.2. 선행연구 50
1) 미래파 50
2) 《워드리스 북》에 실린 20세기 초의 흑백 판화 52
3) 토뇨 베나비데스 54
4. 작품 제작 56
4.1.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재료 57
1) 어두운 명도 표현재료 탐색 58
2) 밝은 명도 표현재료 탐색 61
3) 제작방식에 적합한 종이재질 탐색 62
4.2. 명도 단계로 본 표현재료의 적용 예시 62
4.3. 취재 자료 이용법 65
1) 사진 65
2) 동영상 65
3) 드로잉 66
4.4. 시범작 제작 69
1) 인물 표현 연구 69
2) 재료 적용법을 찾기 위한 시범작 71
5. 완성 그림 78
6. 맺음말 104
참고 문헌 106
Abstract 108
표 2-1. 도검 제작과정 26
표 3-1. 1차 기획 그림책〈도검장 할아버지와 나(가제)〉 스토리보드 도판 모음 29
표 3-2. 2차 기획 그래픽노블 스토리보드 도판 모음 34
표 3-3. 3차 기획 그래픽노블 스토리보드 도판 모음 39
표 3-4. 4차 기획 그림책 스토리보드 도판 모음 42
표 3-5. 5차 기획 스케치 모음 46
표 4-1. 연필 명도 단계, 좌부터 우로 0도에서 10도를 나타낸다. 57
그림 3-1. 완성 작품(부분), 인물에 파선과 단절되는 명암... 51
그림 3-2. 시범작(부분), 한 아미지 안에... 52
그림 3-3. 완성 작품(부분)에 적용한 예 53
그림 3-4. 모래와 흙의 부드러운 표현에 적용한 예 54
그림 3-5. 제강 그림(부분)에서 도검장의 팔 부분에 적용한 예 54
그림 4-1. 수채물감으로 그라데이션을 만든 후 색연필 사용(제강 장... 57
그림 4-2. 물들인 종이 위에 색연필... 57
그림 4-3. 물들인 종이 위에 색... 57
그림 4-4. 완성 작품(부문)에서 디지인 칼과 전동 그라인... 64
그림 4-5. 제강 메질 드로잉 66
그림 4-6. 대상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그렸던 드로잉 67
그림 4-7. 인물(도검장) 표현 연구 I 69
그림 4-8. 인물(도검장) 표현 연구 II 69
그림 4-9. 인물(도검장) 표현 연구 III 70
그림 4-10. 연마 71
그림 4-11. 담금질 71
그림 4-12. 제강, 메질하는 모습 72
그림 4-13. 메질하려는 도검장과 제자 73
그림 4-14. 메질하는 순간 근접 이미지 74
그림 4-15. 단열재(진흙 혼합물) 바르는 과정 75
그림 4-16. 연마하는 모습 75
그림 4-17. 제강, 메질하는 장면 76
그림 4-18. 용광로의 막힌 부분을 뚫는 장면 76
완성 그림 5-1. 진흙벽돌 제작과정 80
완성 그림 5-2. 짚꼬기 81
완성 그림 5-3. 숯 크기를 고르게 다듬기 82
완성 그림 5-4. 용강로 축조 83
완성 그림 5-5. 용광로 구조 스케치 85
완성 그림 5-6. 제철: 숯 넣기 86
완성 그림 5-7. 풀무질 88
완성 그림 5-8. 풀무질: 근접 이미지 89
완성 그림 5-9. 제철 현장에서 사용하는 도구 보관대 90
완성 그림 5-10. 제철: 용광로의 막힌 부분 뚫는 장면 92
완성 그림 5-11. 제강: 메질 94
완성 그림 5-12. 제강: 매질 근접 이미지 95
완성 그림 5-13. 제강: 얼굴 96
완성 그림 5-14. 제강: 매질 동작 분할 97
완성 그림 5-15. 집게 98
완성 그림 5-16. 담금질 99
완성 그림 5-17. 금사나 은사를 고정시키기 위해 홈 파기 100
완성 그림 5-18. 단조검: 이은철 도검장 작업(조선시대 검 모작)(상) 101
완성 그림 5-19. 사인검(우) 101
사진 1-1. 〈혼이 담긴 조선의 칼, 전통 도검 제작과정〉의 한 장면 12
사진 2-1. 이은철 도검장 16
사진 2-2. 이은철 도검장의 실내 작업장 16
사진 2-3. 도검제작완성 단계 작업 중인 홍석현... 16
사진 2-4. 홍석현 도검장의 일산... 16
사진 2-5. '고려왕검연구소'의 전시실에서 검을... 17
사진 2-6. 이상선 도검장의 작업... 17
사진 2-7. '울산쇠부리축제' (2017.4.27~29) 고대제철 시연 18
사진 2-8. 강화전쟁박물관 전시 '조선의 검' 19
사진 2-9. 《쇠·철·강-철의 문화사》 표지 20
사진 2-10. 《다시 피어나는 환도》 표지 20
사진 2-11. 용광로 22
사진 2-12. 철광석(덩어리) 22
사진 2-13. 사철 22
사진 2-14. 숯 22
사진 2-15. 발풀무 밟는 모습 22
사진 2-16. 송풍관 22
사진 2-17. 쇠똥(슬래그) 23
사진 2-18. 무쇠 23
사진 2-19. 잡쇠 23
사진 2-20. 손풀무 23
사진 2-21. 제강(반복 단련)과정 사진 23
사진 2-22. 메로 때려서 칼의 형태를 잡는 과정 24
사진 2-23. 도신에 줄질하는 장면 24
사진 2-24. 도신에 단열재를 바르는 장... 24
사진 2-25. 단열재를 바른 도선을 달구... 24
사진 2-26. 달군 도선을 물에 넣어 냉각 시키는... 24
사진 2-27. 연마 25
사진 2-28. 조립 전의 도선과 도선 외의 부분들(이은철 도검장 작품) 25
사진 4-1. 종이 위에 붓으로... 58
사진 4-2. 종이 위에 칠한 유화... 58
사진 4-3. 2B 흑연가루 59
사진 4-4. 흑연/유화용 기름 혼합 위... 59
사진 4-5. 파이버 페이스트(좌)와 페이스트로 만든 종이 위에 수채화와 연필 적용(우) 사진 59
사진 4-6. 흑연과 페이스트 혼합물을 종이에 바르는 도구 60
사진 4-7. 흑연/페이스트 혼합을 종이에 바른 상태 60
사진 4-8. 진동 그라인더, 교체 가능한 선단부가 사포 혹... 61
사진 4-9. 긁어내는 도구, 판화용 니들·디자인 칼·줄·송곳·일반 커터 칼 등을... 61
사진 4-10. 마스킹테이프 61
사진 4-11. 흑연/페이스트 위에 오일파스... 62
사진 4-12. 종이를 나무판에 붙이고 마스킹 작업을... 62
사진 4-13. 마스킹 면적을 늘려가면서 중간 명도를 점차 쌓아가는 단계 63
사진 4-14. 마스킹을 제거한 상태 63
사진 4-15. 마무리로 가장 진한 선들을 추가한 상태 63
사진 4-16. 메질 동영상 캡처 65
도판 2-1. 단도(刀), 좌)와 검(劍, 우)(《광선 보... 21
도판 3-1. 카를로 카라, 〈The Funeral of the Anarchist Galli〉,... 50
도판 3-2. 움베르토 보치오니, 〈Horizontal... 50
도판 3-3. 움베르토 보치오니, 〈The City Rises〉, 캔버스에 유채, 199.3x301cm, 1910-1911, Museum of Modern Art,... 50
도판 3-4. 자코모 발라, 〈Dynamism of a Dog on a Leash〉(부분), 캔버스에 유채,... 51
도판 3-5. 린드 워드, 《워드리스 북》53 페이지 도판 〈미친... 52
도판 3-6. 오토 뉘켈, 《워드리스 북》106페이지 도판 〈운명〉(1930) 삽화 53
도판 3-7. 오토 뉘켈, 《워드리스 북》107페이지 도판 〈운명〉... 53
도판 3-8. 토뇨 베나비데스의 《밤: 악몽》중 54
도판 3-9. 토뇨 베나비데스의 《밤: 악몽》중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