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2.1. 연구의 범위 18
1.2.2. 연구의 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20
2. 이론적 고찰 21
2.1. 도시환경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21
2.1.1. 국내 도시 내 편중의 원인과 역사적 흐름 21
2.1.2. 도시 내 편중의 해결방안 23
2.2. 따릉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8
2.2.1. 따릉이 연구 동향 28
2.2.2. 선행연구의 한계 및 개선방안 33
2.3.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분석의 개념 33
2.3.1. 사회 네트워크의 개념과 분석 항목 설정 33
2.3.2. 중심성 분석 방법 36
2.3.3. 분석 절차 및 방법 38
2.4. 소결 39
2.4.1. 도시환경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39
2.4.2. 따릉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0
2.4.3. 사회 네트워크를 이용한 분석의 개념 41
3. 연구 방법 42
3.1. 설문을 통한 따릉이 이용자 조사 42
3.1.1. 가설 설정 및 조작적 정의 42
3.1.2. 설문응답자의 따릉이 사용 현황 조사 44
3.1.3. 설문조사 분석 46
3.2. 대상지 개요 및 분석 대여소 설정·분류 50
3.2.1. 대상지 개요 50
3.2.2. 분석 대여소 설정·분류 51
3.3. 대상지 대여소 중심성 분석 54
3.3.1. 중심성 분석 도구 54
3.3.2. 내향/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55
3.3.3. 내향/외향 근접 중심성 58
3.3.4. 매개 중심성 61
3.4. 주요 대여소의 이용특성 63
3.4.1. 주요 대여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3.4.2. 주요 대여소 주변 물리적 환경 현황 65
3.4.3.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월별, 시간대별, 요일별 이용특성 77
3.4.4. 주요 대여소 간 이동 81
3.4.5. 대여·반납 대여소 일치 여부에 따른 이용특성 97
3.4.6. 대여·반납 대여소 일치 여부에 따른 이동 경로 102
3.4.7. 대여·반납이 같은 대여소 이용자의 방문 장소 114
3.4.8. 방문 장소의 특성 129
4. 분석 결과 및 논의 135
4.1. 분석 결과 요약 135
4.2. 결과 논의 139
5. 결론 140
5.1. 연구 요약 및 결론 140
5.2. 활용방안 제안 142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44
참고 문헌 145
부록 150
Abstract 158
[표 1]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유형별 사업 내용 24
[표 2] 국내 따릉이 연구 동향 32
[표 3] 중심성 정도에 따른 그래프의 형태 35
[표 4] 내향/외향 연결 그래프 35
[표 5] 연결정도 중심성의 계산 방법 36
[표 6] 근접 중심성의 계산 방법 37
[표 7] 매개 중심성의 계산 방법 38
[표 8] 개인적 특징, 이용 항목별 기준 설정 43
[표 9] 따릉이 이용 항목별 측정 점수 44
[표 10] 설문조사 참여자 45
[표 11] 성별에 따른 한 달 이용 빈도의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47
[표 12] 성별에 따른 주말 이용 빈도의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48
[표 13] 직업에 따른 주말 이용시간의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49
[표 14] 기존 대여소 번호 및 위치에 따른 대여소 분류 53
[표 15] 대상지 내 대여소의 연결정도 중심성 57
[표 16] 대상지 내 대여소의 근접 중심성 60
[표 17] 대상지 내 대여소의 매개 중심성 62
[표 18] 대상지 내 주요 대여소의 중심성 63
[표 19]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성별 64
[표 20]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연령 65
[표 21] 중심성 상위 5개 대여소 주변 물리적 환경 76
[표 22] 중구 전체 및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월별 성별 78
[표 23] 중구 전체 및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시간대별 연령 80
[표 24] 중구 전체 및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요일별 성별 81
[표 25] DDM-1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82
[표 26] DDM-1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84
[표 27] DDM-2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85
[표 28] DDM-2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86
[표 29] SD-2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87
[표 30] SD-2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89
[표 31] CH-1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90
[표 32] CH-1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91
[표 33] JD-1(정동)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92
[표 34] JD-1(정동)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94
[표 35] 중심성 상위 5개 대여소 방문자의 주요 반납·대여 대여소 95
[표 36] 주요 대여소 이용자의 대여·반납 경로 96
[표 37] 주요 대여소의 이용 유형 97
[표 38] 대여·반납 대여소가 다른 경우 출발 시간별 이용시간 98
[표 39] 대여·반납 대여소가 다른 경우 이용시간별 이동거리 99
[표 40] 대여·반납 대여소가 같은 경우 출발 시간별 이용시간 100
[표 41] 대여·반납 대여소가 같은 경우 이용시간별 이동거리 101
[표 42] 대여·반납 대여소가 다른 경우 실제 이동 경로와 최단 경로 103
[표 43] 대여·반납 대여소가 같은 경우 주요 이동 경로 105
[표 44] DDM-1(동대문) → SD-2(신당)출발 시간에 따른 이동 경로 106
[표 45] SD-2(신당) → DDM-1(동대문) 출발 시간에 따른 이동 경로 108
[표 46] DDM-2(동대문) → DUS-1(동대입구) 출발 시간에 따른 이동 경로 109
[표 47] CH-1(시청) → JD-1(정동) 출발 시간에 따른 이동 경로 110
[표 48] JD-1(정동) → CH-2(시청) 출발 시간에 따른 이동 경로 112
[표 49] 대여·반납 대여소가 같은 경우 주요 이동 경로 113
[표 50] 대여·반납 대여소가 동일한 경우 대여 특성 114
[표 51] DDM-1(동대문)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방문 장소 118
[표 52] DDM-2(동대문)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방문 장소 121
[표 53] SD-2(신당)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방문 장소 123
[표 54] CH-1(시청)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방문 장소 125
[표 55] JD-1(정동)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방문 장소 128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 성별에 따른 한 달 이용 빈도 47
〈그림 3〉 성별에 따른 주말 이용 빈도 48
〈그림 4〉 직업에 따른 주말 이용시간 50
〈그림 5〉 위치에 따른 대여소 구역 설정 52
〈그림 6〉 중구 내 대여소 32곳 52
〈그림 7〉 중구 따릉이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 (빈도〉=150) 55
〈그림 8〉 중구 따릉이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빈도〉=150) 56
〈그림 9〉 중구 따릉이 내향 근접 중심성 (빈도〉=150) 58
〈그림 10〉 중구 따릉이 외향 근접 중심성 (빈도〉=150) 59
〈그림 11〉 중구 따릉이 매개 중심성 (빈도〉=150) 61
〈그림 12〉 용도별 분류 66
〈그림 13〉 액션캠코더 고프로 5.0 66
〈그림 14〉 DDM-1(동대문) 대여소 68
〈그림 15〉 DDM-1(동대문) 대여소 반경... 68
〈그림 16〉 DDM-1(동대문) 대여소 반경 500m 용도별 분류 68
〈그림 17〉 DDM-2(동대문) 대여소 70
〈그림 18〉 DDM-2(동대문) 대여소 반경... 70
〈그림 19〉 DDM-2(동대문) 대여소 반경 500m 용도별 분류 70
〈그림 20〉 SD-2(신당) 대여소 71
〈그림 21〉 SD-2(신당) 대여소 반경 500m... 71
〈그림 22〉 SD-2(신당) 대여소 반경 500m 용도별 분류 72
〈그림 23〉 CH-1(시청) 대여소 73
〈그림 24〉 CH-1(시청) 대여소 반경 500m... 73
〈그림 25〉 CH-1(시청) 대여소 반경 500m 용도별 분류 74
〈그림 26〉 JD-1(정동) 대여소 75
〈그림 27〉 JD-1(정동) 대여소 반경 500m... 75
〈그림 28〉 JD-1(정동) 대여소 반경 500m 용도별 분류 75
〈그림 29〉 DDM-1(동대문)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그래프 83
〈그림 30〉 DDM-1(동대문)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그래프 84
〈그림 31〉 DDM-2(동대문)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그래프 86
〈그림 32〉 DDM-2(동대문)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그래프 87
〈그림 33〉 SD-2(신당)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그래프 88
〈그림 34〉 SD-2(신당)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그래프 89
〈그림 35〉 CH-1(시청)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그래프 91
〈그림 36〉 CH-1(시청)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그래프 92
〈그림 37〉 JD-1(정동) 방문자의 반납 대여소 그래프 93
〈그림 38〉 JD-1(정동) 방문자의 대여 대여소 그래프 94
〈그림 39〉 좌측 : 청계천 변 / 우측 : 마장로(서울지방경찰청 제5기동단과 광희초 사이) 107
〈그림 40〉 SD-2(신당) 대여소 주변 도로 108
〈그림 41〉 좌측 : 동대문-동대입구 간 주요 이동 경로 / 우측 : 최단 경로 110
〈그림 42〉 좌측 : 덕수궁 돌담길 / 우측 : CH-1(시청) 대여소 앞 횡단보도 111
〈그림 43〉 좌측 : 단말기와 정차용 잠금장치 / 우측 : 방문 장소 앞에 정차 중인 따릉이 115
〈그림 44〉 이용자 방문 장소 분석을 위한 예시 116
〈그림 45〉 DDM-1(동대문)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이동 경로 117
〈그림 46〉 DDM-2(동대문)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이동 경로 120
〈그림 47〉 SD-2(신당)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이동 경로 122
〈그림 48〉 CH-1(시청)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이동 경로 124
〈그림 49〉 JD-1(정동)에 대여·반납한 이용자의 이동 경로 127
〈그림 50〉 방문 장소의 건물 용도별 방문 빈도 129
〈그림 51〉 차선 규모에 따른 건물 용도별 종류 130
〈그림 52〉 상업용 건물의 종류별 분류 131
〈그림 53〉 방문 장소의 위치에 따른 도로 분류 132
〈그림 54〉 방문 장소의 주변 환경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