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이동의 효율성을 강조하던 도로정책 기조가 도시의 활력을 되찾기 위한 보행중심의 도로환경 조성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는 런던, 뉴욕 등 대도시에서 활발히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도 정비와 관련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9년 '지속가능한교통물류발전법'을 제정하여 보행교통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2013년 보행친화도시 서울비전을 발표하고 보행자 중심의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사업 중 보행자를 위한 도로계획에 대한 목록은 거의 없으며, 서울시의 경우도 교통시설사업 중 보행시설에 대한 투자비중이 낮다.
보행의 중요성은 높아졌지만 보행시설투자의 비중이 적은 것은 보행 프로젝트의 규모가 비교적 작다는 이유도 있으나 재원투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보행시설의 효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정책적인 판단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특히, 차량소통을 위한 도로사업은 다양한 편익항목별 산정방법이 정리되어 있는 반면 보행 프로젝트는 일부 보행자 측면의 편익산정 외 편익추정방법론이 부재한 실정으로 보행시설사업의 추진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편익추정방법론 개발이 필요하다.
보행자에게 더 좋은 도로환경을 제공하면 더 자주 이용하고 더 오래 머무르게 되어 거리가 활성화되는 사례가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멜버른 등에서 확인되었다. 이 도시들은 차량의 소통을 억제하고 보행자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공간을 넓히고 쉼터와 벤치, 식재 등을 설치하였고, 그 결과 주변 상점의 매출이 상승하고 업체와 고용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의 연장선에서 국내에서 수행한 보행시설 프로젝트의 효과를 확인하고 편익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보행을 위한 도로개선이 지역상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편익으로 산정하는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보행자를 위한 도로개선이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를 선행연구와 국내·외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와 해외사례에서 보도 확장, 편의시설 설치 등 양질의 보행시설은 보행활동을 증가시키고 주변 상점의 매출을 향상시켰다. 국내에서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사례가 적어 서울시가 시행한 보행환경개선사업 중 5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개선 전·후를 비교분석한 결과 유사지역이나 주변 상권에 비해 매출이 상승하였다.
둘째, 보행환경변화가 일어난 대상지를 선정하고, 선행연구에서 검토한 요인과 보행환경변화, 매출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사업목적과 상권현황, 요인통제 등의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보행과 상권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토 후 거시적 도시경제 변화와 지역적 환경변화를 통제하였다. 통제요인 외 사업특성, 상권특성, 인적특성, 토지이용이나 접근성 등의 요소는 변수로 선정하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자료는 문헌 및 현장조사, 영상자료, 서울시가 제공하는 상권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셋째, 보행환경변화를 편리성(Covenience), 안전성(Safety), 쾌적성(Conviviality/Comfort) 3가지로 구분하고 보행시설 개선이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매출변화(개선 후 4분기 매출액/개선 전 4분기 매출액)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편리성인 유효 보도폭 확장과 쾌적성을 향상시키는 벤치, 가로수 설치 등은 매출증가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보행요소 외 사업특성, 상권특성, 인적특성을 포함한 통합모형을 분석한 결과 사업유형과 임대료/보행량 수준 등 환경에 따라 보행시설변화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기초통계 및 보행-매출변화모형을 활용하여 보행 프로젝트의 경제적 효과 중 상권활성화편익의 추정방법을 제시하였다. 상권활성화편익은 보행시설 개선으로 발생하는 영향권 내 상가의 순매출증가 중 부가가치 상승분을 말한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권활성화 목적의 사업으로 도로 주변에 상권이 형성된 지역이어야 한다. 또한 이미 상권이 발달되어 보행환경개선으로 보행량이 증가하거나 소비활동이 진작되기 어려운 곳은 적용하기 부적합하다.
이러한 양적 연구는 실증분석 데이터가 다양하고 규모가 커질수록 효과모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여러 유형의 보행환경개선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정방법의 개량이 필요하다. 또한, 매출상승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에 대한 연구는 상권활성화편익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상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환경변화가 지역상권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긍정적인 영향을 줄 때 얼마나 향상이 이루어지는지, 이러한 영향에는 어떠한 요인과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보행 프로젝트의 상권활성화편익 추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기 위한 도로정책 수립과 투자평가, 도로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보행중심의 도로정책 변화에 부합하는 보행 프로젝트의 경제적 효과를 계량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정책가와 시민이 사업의 효과를 쉽게 이해하고 보행친화도시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