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9
1. 연구범위 20
2. 연구방법 27
제2장 보행시설의 가치 연구 33
제1절 도로계획에서의 보행편익 34
1. 차량위주 도로계획의 편익 34
2. 보행자를 위한 도로계획의 편익 35
3. 보행 프로젝트의 편익 산정 한계점 43
제2절 보행시설과 상권활성화 45
1. 해외 보행 프로젝트 사례 45
2. 국내 보행 프로젝트 사례 52
3. 보행과 상권활성화 연구 60
제3절 선행 연구의 한계 및 연구의 차이점 68
제3장 보행 프로젝트 선정 및 데이터 구축 71
제1절 데이터 개요 71
1. 대상도로 및 사업 유형 73
2. 보행환경 개선 유형 76
제2절 연구 대상 선정 81
1. 서울시 보행 프로젝트 및 대상사업 선정 81
2. 대상지 특성 82
3. 연구대상 선정 결과 83
4. 보행시설개선 전·후 만족도 비교 91
제3절 데이터의 수집 방법 92
1. 데이터 범위 92
2. 대상지 맵핑(상권 매출 영향권) 95
제4절 데이터 가공 96
1. 측정기간 96
2. 시각적 데이터 확인 및 대상지 경계조정 97
3. 데이터 평활화 97
4. 인플레이션 및 소상공인 경기 검토 97
제4장 보행-매출변화 모형 및 편익추정 101
제1절 변수의 정의 102
1. 종속변수 102
2. 독립변수 106
제2절 기술통계량 112
1. 대상지 입지 및 도로환경 112
2. 인구 및 상권특성 115
3. 개선 전·후 변화 119
4. 업종별 기초통계 127
제3절 상관분석 131
1. 대상지 매출변화와 변수 간 상관분석 131
2. 업종별 데이터 상관분석 137
제4절 모형요약 141
1. 보행-매출변화 모형 142
2. 통합모형 145
제5절 상권활성화편익 추정 151
1. 상권활성화편익 산출 방법 151
2. 상권활성화편익 적용 시 한계점 157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59
제1절 결론 159
제2절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162
참고문헌 164
[국내문헌] 164
[해외문헌] 169
부록 174
부록1. 서울시 보행환경개선사업 사례분석 174
부록2. 연구 데이터 191
Abstract 198
〈표 1-1〉 소상공인 체감매출 및 체감경기 21
〈표 2-1〉 Complete Streets 보행편익 38
〈표 2-2〉 서울연구원의 보행지표 41
〈표 2-3〉 가치의 종류 42
〈표 3-1〉 대상 세부업종 72
〈표 3-2〉 일반도로의 종류 73
〈표 3-3〉 대상 프로젝트 입지 분포 83
〈표 3-4〉 도로다이어트 개선대상지 개요 84
〈표 3-5〉 보행자우선도로 개선대상지 개요 87
〈표 3-6〉 개선 전후 설문조사 결과(100점 만점, 시행후 - 시행전) 91
〈표 3-7〉 상권데이터 수집방법 93
〈표 3-8〉 인적특성 데이터 수집방법 94
〈표 3-9〉 소상공인 체감매출 및 체감경기 98
〈표 3-10〉 항목별 소비자물가지수(2015=1.0) 99
〈표 3-11〉 가구소득(항목별 지출, 2016년 1분기 1.00 기준) 100
〈표 4-1〉 상권(지역경제)과 관련된 경제지표 105
〈표 4-2〉 선행연구 변수 검토 106
〈표 4-3〉 보행환경에 대한 보행지표 비교 108
〈표 4-4〉 보행환경변화 요인 정의 110
〈표 4-5〉 독립변수 항목 111
〈표 4-6〉 대상지 입지 분포 112
〈표 4-7〉 사업구간 연장 113
〈표 4-8〉 영향권(매출발생) 크기 113
〈표 4-9〉 개선유형별 도로폭원 114
〈표 4-10〉 도로다이어트 대상지의 개선 전·후 보도폭 114
〈표 4-11〉 거주인구 밀도 115
〈표 4-12〉 주거인구(세대수) 115
〈표 4-13〉 소득수준(10분위) 116
〈표 4-14〉 보행량(유동인구) 116
〈표 4-15〉 상권특성-점포수 117
〈표 4-16〉 상권특성-외식업비중 117
〈표 4-17〉 상권특성-소매업비중 117
〈표 4-18〉 임대시세 118
〈표 4-19〉 점포수 변화 119
〈표 4-20〉 보행량 변화 119
〈표 4-21〉 대상지 매출액 및 매출변화(36site) 121
〈표 4-22〉 개선유형별 매출액 122
〈표 4-23〉 도로다이어트 대상지 매출변화(12site) 123
〈표 4-24〉 보행자우선도로 대상지 매출변화(24site) 123
〈표 4-25〉 개선 유형별 매출변화 비교(36site) 123
〈표 4-26〉 상권더미 처리 대상지 124
〈표 4-27〉 대상지 매출액 및 매출변화(31site) 124
〈표 4-28〉 도로다이어트 대상지 매출변화(11site) 125
〈표 4-29〉 보행자우선도로 대상지 매출변화(20site) 125
〈표 4-30〉 사업유형별 매출변화 비교(31site) 126
〈표 4-31〉 매출규모별 매출변화(31site) 126
〈표 4-32〉 보행환경 개선 전·후 점포수 127
〈표 4-33〉 업종별 매출변화 128
〈표 4-34〉 세부 업종별 개선 전·후 매출액 비교 129
〈표 4-35〉 세부업종별 매출변화 130
〈표 4-36〉 매출변화와 도로환경 상관분석 132
〈표 4-37〉 매출변화와 사업특성/도로운영요인 상관분석 133
〈표 4-38〉 매출변화와 상권특성 요인 상관분석 134
〈표 4-39〉 매출변화와 인적특성/입지 요인 상관분석 135
〈표 4-40〉 매출액과 변수간 상관분석 136
〈표 4-41〉 업종별 매출변화와 도로환경 상관분석 137
〈표 4-42〉 업종별 매출변화와 사업특성/도로운영 상관분석 138
〈표 4-43〉 업종별 매출변화와 상권특성 상관분석 139
〈표 4-44〉 업종별 매출변화와 인적특성/입지 상관분석 139
〈표 4-45〉 외식업 상관분석 140
〈표 4-46〉 보행환경 변수 142
〈표 4-47〉 보행-매출변화 모형요약 144
〈표 4-48〉 통합모형 요약(사업특성/상권특성/인적특성) 147
〈표 4-49〉 중앙값, 평균값, 사업 미시행 적용 모형 결과 149
〈표 4-50〉 전체 모형 요약 150
〈표 4-51〉 부가가치율(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기준) 153
〈표 4-52〉 부가가치율을 이용한 상권활성화편익 산출 예시 154
〈표 4-53〉 사례분석을 통한 상권활성화편익 156
[그림 1-1] 대상도로 A유형(도로다이어트) 23
[그림 1-2] 대상도로 B유형(보행자우선도로) 24
[그림 1-3] 대상사업 분포 25
[그림 1-4] 연구의 공간적 범위 26
[그림 1-5] 소상공인 경기 동향 28
[그림 1-6]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2015=100) 29
[그림 1-7] 연구분석 흐름도 31
[그림 2-1] WTP of Valuing Walking 39
[그림 2-2] London high streets list and map 46
[그림 2-3] Nicholas Avenue, Manhattan 47
[그림 2-4] Willoughby Plaza, Brooklyn 48
[그림 2-5] Washington D.C Barracks Row 49
[그림 2-6] Melbourne Acland Street 50
[그림 2-7] 나하시의 국제길 사례 51
[그림 2-8] 연세로 대중교통지구 52
[그림 2-9] 서울로 7017(http://seoullo7017.seoul.go.kr/) 53
[그림 2-10] 개선 후 녹사평대로26길 55
[그림 2-11] 녹사평대로26길와 비교사이트 매출변화 55
[그림 2-12] 개선 후 석촌호수로 56
[그림 2-13] 석촌호수로와 비교사이트 매출변화 57
[그림 2-14] 자하문로7길 개선 내용 58
[그림 2-15] 자하문로7길 매출효과 비교 59
[그림 2-16] 최막중(2001)의 선적 재개발과 지역활성화 메카니즘 66
[그림 3-1] 대상사업 분포 71
[그림 3-2] 도로 횡단구성(예시, 지하시설물 포함) 73
[그림 3-3] 도로네트워크 상 보행 프로젝트 74
[그림 3-4] 영향권 개념도 75
[그림 3-5] 유니온 스퀘어 도로다이어트 사례 77
[그림 3-6] 보행자우선도로 개선 전·후 비교 80
[그림 3-7] 패턴포장 및 고원식 교차로 조성 예시 80
[그림 3-8] 도로다이어트 시행 전·후 비교 86
[그림 3-9] 보행자우선도로 시행 전·후 비교 90
[그림 3-10] 주요 항목별 소비자물가지수 99
[그림 4-1] 매출규모와 보행량 분포 120
[그림 4-2] 매출변화 분포 122
[그림 4-3] 매출규모별 매출변화 분포 126
[그림 4-4] 편익산출대안(4차로→3차로 축소 및 보도확장)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