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혐오표현 현상 19
1. 혐오표현의 정의와 유형 19
2. 여성혐오 22
제2절 양성평등에 관한 논의 변화 과정 28
1. 양성평등의 정의 28
2. 양성평등정책의 변화 과정과 성주류화 35
제3절 성주류화 전략으로서 성인지 교육 39
1. 성인지 교육 39
2. 성인지 교육의 제도화 과정 40
제4절 성인지 교육 주요 대상자들의 교육 현황 43
1. 공무원 성인지 교육 43
2. 교원 성인지 교육 48
3. 청소년지도사 성인지 교육 52
제3장 연구방법 60
제1절 측정도구의 구성 60
1. 혐오문화와 성평등 인식조사 60
2. 성평등 교육 수용 정도 61
3. 성인지 교육 요구도 61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2
제3절 자료 분석방법 62
제4장 연구결과 63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63
1. 사회인구학적 특성 63
2.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 64
2. 남녀평등의식 정도 70
제2절 청소년활동가 성인지교육 인식과 경험 76
1. 성인지 교육의 인식 76
2. 성인지 관련 교육이나 프로그램에 참여 경험과 이해 81
제3절 청소년활동가의 성인지 교육 요구도 86
1. 교육의 우선순위와 주제 86
2. 교육 운영 방식에 대한 요구 88
제5장 결론 및 제언 90
제1절 요약 및 결론 90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5
참고문헌 98
부록_여성혐오에 대한 인식과 성인지 교육 수용성 진단 설문지 103
ABSTRACT 109
〈표 1-1〉 혐오표현 정의 기준 21
〈표 1-2〉 혐오의 유형 21
〈표 2-1〉 여성정책기본계획의 목표와 과제 38
〈표 2-2〉 성인지 교육제도 발전 과정 42
〈표 2-3〉 한국양성평등진흥원 공무원대상 성인지교육 과정 44
〈표 2-4〉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력향상교육 개요(2014~15) 45
〈표 2-5〉 2019 서울여성가족재단 공무원 성인지 교육 47
〈표 2-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사연수과정 48
〈표 2-7〉 교사의 양성평등교육 연수 실태 50
〈표 2-8〉 양성평등교육 강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51
〈표 3-1〉 청소년쉼터 현황 55
〈표 3-2〉 부천시 청소년시설 현황과 주요 사업 56
〈표 3-3〉 중앙청소년수련원 성인지 교육 현황 57
〈표 4-1〉 사회인구학적 특징 63
〈표 4-2〉 청소년들의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 정도 64
〈표 4-3〉 여성혐오 표현으로 인한 사회갈등 정도 64
〈표 4-4〉 여성혐오 표현으로 범죄로 이어질 우려 65
〈표 4-5〉 여성혐오 표현으로 차별이 심해질 것이다 65
〈표 4-6〉 여성혐오 표현이 사라질 것에 대한 예측 66
〈표 4-7〉 여성혐오에 대한 정부 대책 필요 67
〈표 4-8〉 여성혐오에 대한 성인지감수성과 다양성 교육 필요 67
〈표 4-9〉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개선교육과 캠페인 필요성 68
〈표 4-10〉 여성혐오를 표현하는 경우 불이익 줄 것 68
〈표 4-11〉 디지털 공간에 대한 조치사항 69
〈표 4-12〉 여성혐오 개선에 대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69
〈표 4-13〉 여성혐오 개선에 대한 프로그램 필요성 70
〈표 4-14〉 남녀평등 의식 평균 70
〈표 4-15〉 공적 영역에서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 71
〈표 4-16〉 여성의 권리 요구에 대한 태도 72
〈표 4-17〉 여성의 성 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73
〈표 4-18〉 남성의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73
〈표 4-19〉 가족의 부계중심성 74
〈표 4-20〉 가정에서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 75
〈표 4-21〉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 정도 76
〈표 4-22〉 성인지 용어 이해 정도 77
〈표 4-23〉 성인지 교육과 용어에 대한 연령별 결과 78
〈표 4-24〉 성인지 교육과 용어에 대한 근무 기간별 결과 79
〈표 4-25〉 용어가 주는 이미지 80
〈표 4-26〉 성인지교육 및 프로그램 참여 경험 81
〈표 4-27〉 교육내용 이해 정도와 직무수행 도움 정도 81
〈표 4-28〉 교육 후 성인지 관점을 이해하고 있음 82
〈표 4-29〉 사업목적, 운영인력, 수요반영 등 기획단계에서 적용 정도 82
〈표 4-30〉 참가자모집·선발, 사업내용, 모니터링 등 진행단계에서 적용 정도 83
〈표 4-31〉 성별분리통계, 만족도 점검, 차년도 사업반영에 적용 정도 83
〈표 4-32〉 성별에 따른 교육효과와 사업적용 정도 84
〈표 4-33〉 연령에 따른 교육효과와 사업적용 정도 85
〈표 4-34〉 근무기간에 따른 교육효과와 사업적용 정도 85
〈표 4-35〉 성인지적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 주제 87
〈표 4-36〉 성인지 관점 사업의 구체적 운영에 필요한 요소(복수응답) 87
〈표 4-37〉 성인지적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 주제 88
〈표 4-38〉 성인지적 업무수행 지원에 필요한 방식(중복 응답) 89
〈그림 1-1〉 주요 표적집단의 혐오에 대한 두려움(비난) 26
〈그림 1-2〉 주요 표적집단의 혐오에 대한 두려움(범죄피해) 27
〈그림 2-1〉 청소년수련시설 설치현황 53
〈그림 2-2〉 청소년지도사 양성현황 54
〈그림 2-3〉 청소년상담사 양성현황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