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대상 및 범위 12
제3절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사회적가치지표의 의의와 주요 내용 14
1.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현황 14
2.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의 의의와 특성 24
3. 사회적가치지표의 개념과 주요 내용 26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7
제3절 분석 체계 31
제3장 사회적가치지표 적용 사례 분석 32
제1절 사회적가치지표의 개요 32
1. 사회적 성과 지표 32
2. 경제적 성과 지표 41
3. 혁신 성과 지표 45
제2절 분석 및 평가 47
1. 사회적가치지표 적용 분석 47
2. 평가 60
제4장 사회적가치지표 적용을 위한 발전 방안 63
제1절 분석결과 요약 63
1. 사회적성과 분석결과 64
2. 경제적성과 분석결과 65
3. 혁신성과 분석결과 66
제2절 개선방안 66
1. 범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사회적 지표 구성 66
2. 업종 및 지역, 사회적기업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 지표 구성 67
3. 지표의 타당성 확보 68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지 76
〈표 2-1〉 전라북도 사회적경제기업 현황 18
〈표 2-2〉 전라북도 사회적기업 현황(업종별 시군현황) 19
〈표 2-3〉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심사항목 25
〈표 2-4〉 사회적가치지표 총괄표 31
〈표 3-1〉 사회적성과 관리체계 구축여부 측정 등급 기준 33
〈표 3-2〉 사업 활동의 사회적가치 지향성 측정 등급 기준 34
〈표 3-3〉 사회적경제기업과의 협력수준 등급 기준 35
〈표 3-4〉 지역사회와 협력수준 등급 기준 36
〈표 3-5〉 사회적 환원 노력도 측정 등급 기준 37
〈표 3-6〉 참여적 의사 결정 비율 측정 방법 38
〈표 3-7〉 참여적 의사결정 비율의 등급 기준 38
〈표 3-8〉 근로자 임금수준 측정 방법 39
〈표 3-9〉 근로자 임금수준 등급 기준 40
〈표 3-10〉 근로자 역량강화 노력 측정 등급 기준 40
〈표 3-11〉 고용성과 측정 방법 41
〈표 3-12〉 고용성과 측정 등급 기준 42
〈표 3-13〉 매출성과 등급 기준 43
〈표 3-14〉 영업성과 등급 기준 43
〈표 3-15〉 노동생산성 등급 기준 44
〈표 3-16〉 혁신노력도 등급 기준 45
〈표 3-17〉 측정 결과의 종합 46
〈표 3-18〉 연구 대상 기업의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결과 합계 60
〈표 3-19〉 사회적가치지표 만족도 61
〈표 3-20〉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점수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