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에서 국제행사 유치는 행사를 통해 지역 산업을 발전시키고, 환경 개선, 지역소득 향상, 민간투자 활성화 등의 지역경제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에서도 대도약을 위해 대규모 사업 및 국제행사를 유치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새만금 세계잼버리 유치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잼버리 유치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국제행사 유치를 위해 구축한 협력적 거버넌스 사례를 연구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문헌 조사와 법규 현황, 선행연구 분석, 분석 틀을 통한 협력적 거버넌스 사례연구, 인터뷰 등 질적 연구 중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행위자 간 상호작용과 제도적 장치, 환경적 요인으로 분석 틀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하여 행위자 간 상호작용 요인으로 공동 이해와 목표, 지방자치단체장의 협력적 리더십, 거버넌스 참여 기관의 역할을 분석해보았으며, 제도적 장치로는 거버넌스 참여 기관 간 사전 합의된 추진체계 구성 및 운영 원칙 및 절차 등을 분석하였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전라북도와 협력관계 기관 및 관계자 간 신뢰 형성을 바탕으로 거버넌스 구축의 장애 요인과 극복과정 등으로 제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틀에 준거하여 전라북도 새만금에 세계잼버리대회 유치하기 위하여 구축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살펴보면, 유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같은 목표를 가지고 행위자 간 협력적 상호작용을 구축하였다. 초기에는 거버넌스를 구축한 모든 기관 단체들이 공통의 목표달성에 다가서는 태도까지 같지는 않았다. 그러다 보니 각각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개별적인 행동을 하는 부정적인 경우도 발생하였고, 조직 내부에서도 갈등 양상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거버넌스의 맹목적인 갈등과 대립은 조직력을 약화하고 목표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리더들의 훌륭한 지도력이 필요했다. 협력적 거버넌스를 실질적으로 협력체계 구축하기 위하여 조직사회의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외부 단체·기관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 또한 기관장의 리더십과 무관하지 않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더불어 전라북도가 세계잼버리 대회를 유치하기 위하여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지와 여성가족부, 외교부, 새만금개발청, 부안군, 한국스카우트연맹, 한국관광공사, 자원봉사자 등 많은 참여 기관들의 각각의 역할이 있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하여 효과적인 제도의 장치 마련도 중요함을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국제행사로 지원받기 위하여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했으며.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지로 범정부적 차원으로 구성된 실무회의를 격주로 개최하였다. 또한 '제25회 세계잼버리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고문단, 자문위원회, 관계기관 협의회 구성 등을 통해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에 있어 실무추진단의 효율적인 운영, 조례나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한 제도적 장치 구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면서 극복해야 할 환경적 요인들이 존재하였는데, 대표적으로 행정 관료들의 새로운 업무에 대한 두려움과 관료제의 한계, 목표에 대한 소통 부재 및 공감대 미형성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흔히 보수적, 소극적 행정이라는 관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라북도는 단체장의 리더십과 함께 구성원들의 성취의식을 고조시키고 조직의 기동력을 갖춘 더욱 생동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여, 성공적인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는 다른 국제행사와 비교하여 직접적인 대형시설 구축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행사 후 관리에 따른 지자체의 운영비 부담이 적은 경제적인 국제행사이다. 이러한 경제적인 국제행사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한국스카우트 연맹이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주체별 역할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지역주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치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가 국제행사를 유치하기 위하여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제시한 구축요인들이 협력적 거버넌스 성공사례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국제행사 성공적인 유치 및 개최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개최지의 입지여건과 경쟁력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둘째, 대회의 성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각 관계기관의 역할과 지원이 합리적으로 분담되고 협력적으로 추진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