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모형 13
4. 연구 문제 14
5. 용어의 정의 15
1) 구매요인 15
2) 관여도 15
3) 브랜드 선호도 15
6.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배드민턴 산업의 현황 및 경쟁력 17
1) 배드민턴 참여 실태 17
2) 배드민턴 산업 규모 19
3) 배드민턴 산업 경쟁력 21
2. 소비자 구매행동 및 의사결정 23
1) 구매행동 23
2) 구매의사결정 24
3. 구매결정 요인의 특성 28
1) 구매요인의 개념 28
2) 구매요인의 특성 30
III. 연구방법 35
1. 조사대상 및 표집 35
2. 조사도구 39
3. 자료처리 40
IV. 연구결과 41
1. 측정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41
1) 스포츠의류 구매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1
2) 배드민턴 관여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4
3) 브랜드 선호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
2. 측정요인의 상관분석 결과 46
3.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요인 47
1) 성별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47
2) 연령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48
3) 결혼여부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0
4) 운동기간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0
5) 학력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2
6) 가계소득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3
4.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소비행동 유형에 따른 구매요인 55
1) 구매횟수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5
2) 구매방법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7
3) 구매영향(자)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58
3) 정보탐색기간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 60
5. 경로모형 분석 결과 62
V.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의류 구매요인의 차이 64
2) 소비행동 유형에 따른 스포츠의류 구매요인의 차이 66
3) 배드민턴 관여도와 스포츠의류 구매요인 및 브랜드선호도의 관계 68
2.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80
부록 82
표 1. 최근 1년간 배드민턴 참여 경험에 대한 비교 18
표 2. 가입하여 활동 중인 배드민턴 동호회 19
표 3. 배드민턴 매출액 증감률 비교 20
표 4. 배드민턴 업종별 대외경쟁력 평가 21
표 5. 구매결정요인의 구성요인 29
표 6.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소비행동 유형 36
표 7. 스포츠의류 구매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3
표 8. 배드민턴 관여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9. 브랜드 선호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0. 측정요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46
표 11. 성별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8
표 12. 연령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9
표 13. 결혼여부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0
표 14. 운동기간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1
표 15. 학력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2
표 16. 가계소득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3
표 17. 구매횟수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6
표 18. 구매방법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7
표 19. 구매영향(자)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9
표 20. 정보탐색기간에 따른 구매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61
표 21. 경로분석 결과 62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참여 경험이 있는 체육활동 상위 10개 종목 비교(2017-2018) 17
그림 3. 소비자 행동 모델(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15) 24
그림 4.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25
그림 5. 경로모형 결과(비표준화계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