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2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폰서십의 유형 및 목적 16
1) 스폰서십의 개념 및 정의 16
2) 스포츠스폰서십의 유형 및 분류 20
3) 스포츠스폰서십의 목적 및 필요성 25
4) 스포츠스폰서십의 선행연구 및 이론 28
2. 성취감과 스포츠와의 관계 및 주요이론 32
1) 성취감의 개념 및 정의 32
2) 성취감과 스포츠의 관계 34
3) 성취감의 주요이론 36
4) 자아성취감 40
3. 경기력의 결정요인 46
1) 경기력의 개념 및 정의 46
2) 경기력의 결정요인 48
3) 인지된 경기력과 실제 경기력 50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측정도구 및 자료처리 54
1) 설문지의 구성 54
2) 자료처리 55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7
1)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57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59
3) 측정도구의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59
IV. 연구결과 6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 분석 61
1) 스폰서십에 대한 차이분석 61
2) 성취감에 대한 차이분석 6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수들의 경기력에 대한 차이분석 65
2. 배드민턴 선수들의 스폰서십태도가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66
3. 배드민턴 선수들의 스폰서십태도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67
4. 배드민턴 선수들의 성취감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68
V. 논의 6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 분석 69
1) 스폰서십에 대한 차이분석 69
2) 성취감에 대한 차이분석 71
3) 경기력에 대한 차이분석 73
2. 배드민턴 선수들의 스폰서십태도가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75
3. 배드민턴 선수들의 스폰서십태도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77
4. 배드민턴 선수들의 성취감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79
VI.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104
부록(설문지) 107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2. 설문지의 구성 55
표 3. 스폰서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4. 성취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5.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59
표 6. 측정변수의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0
표 7. 스폰서십의 구매요인에 대한 차이분석 61
표 8. 스폰서십의 추천요인에 대한 차이분석 62
표 9. 자아적성취감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 63
표 10. 경쟁적성취감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 64
표 11. 경기력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 65
표 12. 스폰서십과 성취감과의 관계분석 66
표 13. 스폰서십과 경기력과의 관계분석 67
표 14. 성취감과 경기력의 관계분석 68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경기력 결정요인(정청희 등, 2009)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