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1) 연예인 야구 동호인 및 야구단 14
2) 연예인 야구 리그 15
3) 스포테인먼트 15
4) 스타마케팅 16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포테인먼트와 스포츠 산업 18
1) 스포테인먼트와 스포테인먼트 산업 18
2) 스포츠 산업 20
2. 연예인 스포츠 리그 및 대회 22
1) 연예인 야구 리그 및 대회 22
2) 타종목 연예인 스포츠 리그 및 대회 37
3. 스타마케팅 41
1) 스타마케팅의 개념 41
2) 스타마케팅의 효과 42
3) 팬덤 44
4) 스타마케팅의 사례 44
4. 스포츠 미디어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 참여자 48
2.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 49
1) 조사 방법 49
3. 자료 분석 50
4. 자료의 진실성 51
5. 연구의 윤리성 52
IV. 결과 및 논의 53
1. 연예인 야구 리그 현황 53
1) 참여 동기 및 목적 53
2) 프로야구와의 차이점 56
3) 중계·홍보매체 현황 57
4) 스포테인먼트 산업적 가치 58
5) 연예인 리그 관람 현황 60
2. 연예인 야구 리그의 장점 및 문제점(단점) 62
1) 장점 62
2) 연예인 리그의 문제점 66
3. 활성화 방안 82
1) 연예인 야구단을 활용한 활성화 방안 83
2) 미디어·콘텐츠의 활성화 방안 90
3) 팬 및 관람객 활성화 방안 92
4) 지자체 및 공기업의 지원 95
5) 스폰서십 99
4. 논의 105
V. 결론 및 제언 110
1. 결론 110
2. 제언 112
참고문헌 113
Abstract 124
부록 128
심층인터뷰 연구 참여 동의서 128
전문가 심층인터뷰 설문지 130
표 1. 2019년 연예인 야구리그 참가 팀 현황 24
표 2. 주최 측 자체 콘텐츠 제작 유튜브 영상 조회수 29
표 3. 유명 유튜버 활용 콘텐츠 제작 유튜브 영상 조회수 29
표 4. 연예인 야구 리그 역대 현황 32
표 5. 연예인 야구 리그 규정과 사회인 야구 리그 규정 비교 35
표 6. '2019 세루아컵 KCBL 연예인 농구대회' 참가 명단 38
표 7. 연예인 컬링 대회 참가 팀 및 참가선수 40
표 8. 심층인터뷰 대상자 49
표 9. 연예인 야구 리그 동기 및 목적 55
표 10. 연예인 야구와 프로야구의 차이점 57
표 11. 연예인 야구 리그의 플랫폼 58
표 12. 스포테인먼트 산업적 가치 인식 59
표 13. 연예인 야구 리그 관람 현황 61
표 14. 연예인 야구 리그의 장점 및 단점(문제점) 80
표 15. 스타의 인기도에 따른 기준 84
표 16. 전국 공공 기관 운영 야구장 (좌석수 300석 이상) 96
표 17. 연예인 야구 리그의 활성화 방안 102
그림 1. 연예인 야구를 관람하는 팬들의 모습 61
그림 2. 야구장에 팬들이 보낸 커피차 및 현수막 61
그림 3. 연예인 야구 리그의 활성화 다각화 모델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