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문제 16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20
1. 트레킹 20
1) 트레킹의 어원과 개념 21
2) 걷기의 의미 25
3) 트레킹에 관한 선행연구 동향 28
2. 체화인지이론 30
1) 인지과학 틀의 변천 역사 30
2) 인지주의의 한계 32
3) 체화인지, 몸과 마음의 연결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 34
4) 몸/마음/환경의 통합, 체화된 인지 37
5) 신체가 인지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능의 분류 39
3. 신체움직임을 통한 자기인식 42
1) 자기인식의 창, 몸 46
2) 자기실현의 매개, 체험 47
4. 체화학습 49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방법 52
2. 연구방법의 적합성 54
3. 연구 범위 및 대상과 현장 65
4. 연구참여자에 대한 윤리 73
5. 연구 절차 74
6. 자료수집 77
7. 자료 분석 86
8. 연구의 진실성 확보 방안 97
IV. 연구 결과 100
1. 신체 감지를 통한 심신 자각 103
2. 도구와 정보 공유의 상호작용 109
3. 간신체성(間身體性)을 통한 상호 배려의 움직임 120
4. 자기인식과 실천 130
5. 신체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의 개념화: 체화학습 136
V. 논의 145
VI. 결론 및 제언 148
1. 트레킹 체험을 통한 자기인식의 과정 148
2. 체화학습과정의 의미탐색 152
3. 제언 156
참고문헌 158
Abstract 170
〈표 II-1〉 트레킹 관련 개념과 정의 23
〈표 II-2〉 움직임사고 단계 (오레지나, 2019) 48
〈표 III-1〉 현상학적 연구의 특징 58
〈표 III-2〉 형상적 환원의 단계 (한전숙, 1996의 내용을 재구성) 63
〈표 III-3〉 트레킹 체험 연구의 맥락이해를 위한 연구의 현장 및 시기 66
〈표 III-4〉 연구참여자 69
〈표 III-5〉 현상학적 연구자들이 제안하는 현상학적 탐구절차(김영천, 2013) 75
〈표 III-6〉 연구 절차 76
〈표 III-7〉 비구조화 면담 및 대화 녹음 목록 81
〈표 III-8〉 연구 성찰일지 양식 85
〈표 III-9〉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자료 분석 과정 (김영천, 2013) 86
〈표 III-10〉 환원의 유형(van Maanen, 2011) 91
〈표 III-11〉 Moustakas가 논의하는 현상학적 연구의 방법론 (김영천, 2013) 95
〈표 III-12〉 연구일정 96
〈표 IV-1〉 트레킹 체험을 통한 자기인식의 체화학습적 의미탐색 중심 의미 도출 101
[그림 II-1] 체화인지의 개념지도(이영의, 2015) 36
[그림 II-2] 지식-몸-움직임의 순환적 중첩세계 (오레지나, 2019) 46
[그림 III-1] 본 연구의 TMB 이동 거리 및 동선 71
[그림 III-2] 투르 드 몽블랑 지도 및 구간별 높낮이 72
[그림 III-3] 연구에 대한 사전자료 및 발대식 프레젠테이션 PPT 79
[그림 III-4] 발대식 때의 여행 동기를 묻는 활동지 83
[그림 III-5] 몽블랑 트레킹일지 양식 84
[그림 IV-1] B교수의 돌아오는 비행기 속에서의 트레킹에 대한 통찰을 담은 원고 135
[그림 VI-1] 핵심대화 워드클라우드 148
[그림 VI-2] 자기인식의 과정 149
[그림 VI-3] 체화학습의 의미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