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II. 멘델스존의 〈무언가〉에 나타난 음악적 특성 13
III. 발레 클래스를 위한 멘델스존 〈무언가〉 분석 15
1. 반주구조 15
1) 아르페지오 반주형 15
2) 베이스와 코드로 구성된 2박계 반주형 18
3) 타란텔라 반주형 21
4) 행진곡풍 반주형 23
5) 하프 효과를 내는 장식적 반주형 25
6) 뱃노래 반주형 26
7) 왈츠 반주형 29
2. 선율구조 31
1) 2+2+4 구조 32
2) 4+4 구조 34
3) 2+2+2+2 구조 39
3. 낭만적 성향 41
1) 반음계 진행 41
2) 다이나믹 43
3) 악상 지시어 45
IV.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1
표 1. 〈무언가〉 목록 14
표 2. 선율구조 31
악보 1. Op. 85 no. 1 원곡 악보 16
악보 2. Op. 85 no. 1 반주부 17
악보 3. Op. 102 no. 4 원곡 악보 17
악보 4. Op. 102 no. 4 반주부 18
악보 5. Op. 85 no. 6 원곡 악보 19
악보 6. Op. 85 no. 6 반주부 19
악보 7. Op. 85 no. 6 반주부 변형 20
악보 8. Op. 38 no. 2 원곡 악보 20
악보 9. Op. 38 no. 2 반주부 21
악보 10. Op. 38 no. 2 반주부의... 21
악보 11. 타란텔라 리듬 22
악보 12. Op. 102 no. 3 원곡 악보 22
악보 13. Op. 102 no. 3 반주부 23
악보 14. Op. 62 no. 3 원곡 악보 24
악보 15. 행진곡 음형 24
악보 16. Op. 62 no. 6 원곡 악보 25
악보 17. Op. 62 no. 6에 나타난 장식적 분산화음 26
악보 18. 베네치아 뱃노래 I 27
악보 19. 베네치아 뱃노래 II 27
악보 20. 베네치아 뱃노래 III 28
악보 21. 베네치아 뱃노래의 음형들 28
악보 22. Op. 67 no. 6 원곡 악보 29
악보 23. Op. 67 no. 6 반주형 30
악보 24. Op. 67 no. 6 반주형의 변형 30
악보 25. Op. 85 no. 2 원곡 악보 32
악보 26. Op. 85 no. 2 선율구조 33
악보 27. Op. 85 no. 6 원곡 악보 33
악보 28. Op. 85 no. 6 선율구조 34
악보 29. Op. 38 no. 3 원곡 악보 35
악보 30. Op. 38 no. 3 선율구조 36
악보 31. Op. 38 no. 6 원곡 악보 37
악보 32. Op. 38 no. 6 선율구조 37
악보 33. Op. 67 no. 6 원곡 악보 38
악보 34. Op. 67 no. 6 선율구조 39
악보 35. Op. 62 no. 6 원곡 악보 40
악보 36. Op. 62 no. 6의 선율구조 40
악보 37. Op. 19 no. 5에 나타난 반음계 진행 42
악보 38. Op. 53 no. 6에 나타난 반음계 진행 42
악보 39. Op. 62 no. 6에 나타난 반음계 진행 43
악보 40. Op. 62 no. 3에 나타난 다이나믹 44
악보 41. Op. 85 no. 3에 나타난 다이나믹 44
악보 42. Op. 85 no. 1에 나타난 악상 지시어 45
악보 43. Op. 85 no. 6에 나타난 악상 지시어 46
악보 44. Op. 62 no. 3에 나타난 악상 지시어 46
악보 45. Op. 62 no. 6에 나타난 악상 지시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