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13
II. 본론 15
1. 스네어 드럼의 구조와 역할 15
2. 배음분석 17
(1) 레퍼런스 사운드 17
(2) 레퍼런스 사운드의 배음분석 19
(3) 오리지널 사운드 27
(4) 오리지널 사운드의 배음분석 28
3. 리신디시스 30
(1) 밴드패스 필터(Band-pass Filter) 31
(2) 노치 필터(notch filter) 45
(3) 리신디시스 53
(4) 분석 및 비교 56
III. 결론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6
〈표 1〉 레퍼런스 사운드 샘플의 구분과 재원 19
〈표 2〉 오리지널 사운드 샘플의 재원 27
〈그림 1〉 리신디시스 구조도 13
〈그림 2〉 스네어 드럼의 구조 15
〈그림 3〉 set drum 중 tom-tom 16
〈그림 4〉 BFD3 프로그램의 실행화면 17
〈그림 5〉 BFD3의 Bleed 기능과 Ambient Mics 기능의 정지 18
〈그림 6〉 레퍼런스 사운드 샘플들의 스네어 18
〈그림 7〉 Sonic visualiser 실행화면 20
〈그림 8〉 철사가 울림 막과의 밀착 유무에 따른 프리퀀시 도메인 20
〈그림 9〉 레퍼런스 사운드 ①의 프리퀀시 도메인 21
〈그림 10〉 레퍼런스 사운드 ①의 배음렬-i(좌)과 배음렬-ii(우)의 음량 값 22
〈그림 11〉 레퍼런스 사운드 ②의 프리퀀시 도메인 22
〈그림 12〉 레퍼런스 사운드 ②의 배음렬-i(좌)과 배음렬-ii(우)의 음량 값 23
〈그림 13〉 레퍼런스 사운드 ③의 프리퀀시 도메인 24
〈그림 14〉 레퍼런스 사운드 ③의 배음렬-i(좌)과 배음렬-ii(우)의 음량 값 24
〈그림 15〉 레퍼런스 사운드 ④의 프리퀀시 도메인 25
〈그림 16〉 레퍼런스 사운드 ④의 배음렬-i(좌)과 배음렬-ii(우)의 음량 값 26
〈그림 17〉 오리지널 사운드의 녹음환경 27
〈그림 18〉 오리지널 사운드의 프리퀀시 도메인 28
〈그림 19〉 오리지널 사운드 샘플의 배음렬-i(좌)과 배음렬-ii(우)의 음량 값 29
〈그림 20〉 Max를 이용한 리신디시스 패치 30
〈그림 21〉 reson~ 오브젝트 의 구조 31
〈그림 22〉 line~ 오브젝트와 function~ 오브젝트 32
〈그림 23〉 밴드패스 필터의 Q값이 0일 때(좌)와 100일 때(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33
〈그림 24〉 레퍼런스 사운드 ① 배음렬-i 엔벨로프 34
〈그림 25〉 레퍼런스 사운드 ① 배음렬-ii 엔벨로프 35
〈그림 26〉 레퍼런스 사운드 ① 배음의 밴드패스 필터 35
〈그림 27〉 레퍼런스 사운드 ①(좌)과 밴드패스 필터 적용 사운드의 프리퀀시 도메인 36
〈그림 28〉 레퍼런스 사운드 ②의 배음렬-i 엔벨로프 37
〈그림 29〉 레퍼런스 사운드 ② 배음렬-ii 엔벨로프 38
〈그림 30〉 레퍼런스 사운드 ② 배음의 밴드패스 필터 38
〈그림 31〉 레퍼런스 사운드 ②(좌)와 밴드패스 필터 적용 사운드의 프리퀀시 도메인 39
〈그림 32〉 레퍼런스 사운드 ③의 배음렬-i 엔벨로프 40
〈그림 33〉 레퍼런스 사운드 ③ 배음별-ii 엔벨로프 41
〈그림 34〉 레퍼런스 사운드 ③ 배음의 밴드패스 필터 41
〈그림 35〉 레퍼런스 사운드 ③(좌)과 밴드패스 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42
〈그림 36〉 레퍼런스 사운드 ④의 배음렬-i 엔벨로프 43
〈그림 37〉 레퍼런스 사운드 샘플 ④ 배음렬-ii 엔벨로프 43
〈그림 38〉 레퍼런스 사운드 ④ 배음의 밴드패스 필터 44
〈그림 39〉 레퍼런스 사운드 ④(좌)와 밴드패스 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44
〈그림 40〉 svf~ 오브젝트의 패치 구조 45
〈그림 41〉 svf~ 오브젝트의 Q값이 0일 때(좌)와 1일 때(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46
〈그림 42〉 svf~ 오브젝트의 직렬 배치 46
〈그림 43〉 레퍼런스 사운드 ①의 노치 필터 47
〈그림 44〉 레퍼런스 사운드 ①(좌)과 노치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47
〈그림 45〉 레퍼런스 사운드 ②의 노치 필터 48
〈그림 46〉 레퍼런스 사운드 ②(좌)와 노치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49
〈그림 47〉 레퍼런스 사운드 ③의 노치 필터 50
〈그림 48〉 레퍼런스 사운드 ③(좌)과 노치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50
〈그림 49〉 레퍼런스 사운드 ④의 노치 필터 51
〈그림 50〉 레퍼런스 사운드 ④(좌)와 노치필터 적용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52
〈그림 51〉 Max/MSP에서의 리신디시스 과정 53
〈그림 52〉 레퍼런스 사운드 ①의 배음을 적용한 리신디시스 54
〈그림 53〉 레퍼런스 사운드 ②의 배음을 적용한 리신디시스 54
〈그림 54〉 레퍼런스 사운드 ③의 배음을 적용한 리신디시스 55
〈그림 55〉 레퍼런스 사운드 ④의 배음을 적용한 리신디시스 55
〈그림 56〉 레퍼런스 사운드 ①(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타임 도메인 56
〈그림 57〉 레퍼런스 사운드 ①(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배음 비교 57
〈그림 58〉 레퍼런스 사운드 ①(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57
〈그림 59〉 레퍼런스 사운드 ②(좌)와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타임 도메인 58
〈그림 60〉 레퍼런스 사운드 ②(좌)와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배음 비교 59
〈그림 61〉 레퍼런스 사운드 ②(좌)와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59
〈그림 62〉 레퍼런스 사운드 ③(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타임 도메인 60
〈그림 63〉 레퍼런스 사운드 ③(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배음 비교 61
〈그림 64〉 레퍼런스 사운드 ③(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61
〈그림 65〉 레퍼런스 사운드 ④(좌)과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타임 도메인 62
〈그림 66〉 레퍼런스 사운드 ④(좌)와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배음 비교 62
〈그림 67〉 레퍼런스 사운드 ④(좌)와 리신디시스 사운드(우)의 프리퀀시 도메인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