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14
II. 본론 16
1. 음악적 접근 및 조건 설정 16
(1) 온음계적 화음 16
(2) 온음계적 화음의 확장 19
(3) 코딩을 위한 리하모니제이션 조건 설정 25
2. 프로그램 개발 35
(1) 시스템 코딩 35
(2) 핵심 코딩 44
3. 프로그램 평가 58
(1) 개발자 평가 58
(2) 실험자 평가 64
(3) 종합 평가 69
III. 결론 71
참고 문헌 73
Abstract 76
부록, 색인 기타 77
〈표 1〉 프로그램의 화성학 알고리즘 (2) - 화음 매칭 조건 13
〈표 2〉 테스트 곡의 정규화 항목 14
〈표 3〉 도입과 종지의 조건 세 가지 25
〈표 4〉 멜로디에 따라 사용 가능한 V도 화음 예시 27
〈표 5〉 베이스음이 동일한 화음들 31
〈표 6〉 'pretty_midi'의 멜로디 옵션 네 가지 37
〈표 7〉 음정의 미국식 표기 42
〈표 8〉 'pyknon.genmidi' 모듈의 박자 표기 43
〈그림 1〉 프로그램의 화성학 알고리즘 (1) - 사용 화음 13
〈그림 2〉 동요 '학교 종'에 대한 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4
〈그림 3〉 동요 '학교 종'에 대한 비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5
〈그림 4〉 동요 '설날'에 대한 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6
〈그림 5〉 동요 '설날'에 대한 비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6
〈그림 6〉 동요 '스와니강'에 대한 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8
〈그림 7〉 동요 '스와니강'에 대한 비전문가 집단 설문 평가 결과 68
〈악보 1〉 C 온음계의 구조 16
〈악보 2〉 C 온음계적 화음 - 3화음 17
〈악보 3〉 동요 '학교 종' 화음 분석 17
〈악보 4〉 동요 '산토끼' 화음 분석 18
〈악보 5〉 C 온음계적 화음 - 7화음 19
〈악보 6〉 Csus4 화음의 구조와 C 메이저 화음의 차이점 20
〈악보 7〉 Csus4와 Gsus4의 해결 20
〈악보 8〉 전회 화음의 예시 - C/E 21
〈악보 9〉 전회 화음 진행 예시 22
〈악보 10〉 C 온음계적 화음에서 사용 가능한 전회 화음 23
〈악보 11〉 마이너 계열의 전회 화음 진행 예시 23
〈악보 12〉 C/E와 Em 화음 구성음 비교 24
〈악보 13〉 8마디 중 도입과 종지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6
〈악보 14〉 종지에 따른 화음 진행 매칭 예시 26
〈악보 15〉 8마디 중 마디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8
〈악보 16〉 4마디 중 마디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8
〈악보 17〉 4/4박자의 강세 29
〈악보 18〉 강세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9
〈악보 19〉 강세와 마디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1) 30
〈악보 20〉 강세와 마디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 30
〈악보 21〉 CM7의 구성음 - 1(도), 3(미), 5(솔), 7(시)음 31
〈악보 22〉 화음 구성음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1) 32
〈악보 23〉 화음 구성음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2) 32
〈악보 24〉 화음 구성음에 따른 화음 매칭 예시 (3) 32
〈악보 25〉 C or CM7 화음의 대리 화음 33
〈악보 26〉 F or FM7 화음의 대리 화음 33
〈악보 27〉 G or G7 화음의 유사 화음 34
〈악보 28〉 동요 '학교 종' 1마디 멜로디 37
〈악보 29〉 두 박자 단위 멜로디 추출 방식 예시 38
〈악보 30〉 멜로디로 네 박자가 나오는 예시 39
〈악보 31〉 멜로디로 엇박자가 나오는 예시 39
〈악보 32〉 세 옥타브 표기 예시 42
〈악보 33〉 동요 '학교 종' 1-2마디 멜로디 43
〈악보 34〉 프로그램에 입력된 3화음 보이싱(Voicing) 45
〈악보 35〉 프로그램에 입력된 7화음 보이싱 46
〈악보 36〉 프로그램에 입력된 Sus4 화음 보이싱 47
〈악보 37〉 프로그램에 입력된 전회 화음 보이싱 48
〈악보 38〉 동요 '작은 별' 1-2마디 멜로디 51
〈악보 39〉 멜로디 '도'에 사용 가능한 화음 맵핑 예시 55
〈악보 40〉 동요 '학교 종' 원곡 멜로디와 화음 59
〈악보 41〉 동요 '학교 종' 편곡 멜로디와 화음 분석 59
〈악보 42〉 동요 '설날' 원곡 멜로디와 화음 60
〈악보 43〉 동요 '설날' 편곡 멜로디와 화음 분석 61
〈악보 44〉 동요 '스와니강' 원곡 멜로디와 화음 62
〈악보 45〉 동요 '스와니강' 편곡 멜로디와 화음 분석 62